VRChat/VRChat 월드 제작 가이드

VRChat 월드에 동영상 플레이어 넣는 방법 (iwaSync3 설치 방법)

밍결 2023. 1. 8.

VRChat 월드 필수 3대 요소는 거울, 펜, 동영상(비디오) 플레이어다.
그 중 처음으로 설명할 건 동영상 플레이어. 

 

월드 제작의 기본은 할 줄 안다고 생각하고 설명할 예정이다. 
혹여나 월드 제작 자체를 할 줄 모른다면 아래 글을 참조.

 

VRChat 월드 제작 방법 (VRC 월드 업로드 방법)

VRChat에서 굳이 월드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나만의 공간을 가지고 싶다면 결국 월드를 만들게 된다. 내가 자주 사용하고 싶은 월드가 다 내 마음에 안 들어서 꼬와서 내가 만들고 싶은 경우도 있

mingyeo1ee.tistory.com

 

동영상 플레이어는 iwaSync(이와싱크)를 사용하면 기능적으로 편리하다.

다만 iwaSync 말고도 기본 원형이 되는 USharpVideo도 있고, 그 외에 몇 가지 동영상 플레이어가 더 있지만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iwaSync가 좋다.

 

만약 방법을 따라하고 iwaSync가 작동 안 되면 USharpVideo를 써도 괜찮다.

"이걸 따라해도 안 될 수 있어?"라고 물을 수 있는데, 나 같은 경우 구조물을 다 만든 상태에서 이와싱크를 임포트했더니 작동이 안 됐다. (월드 SDK를 임포트 할 때 실수로 아바타 SDK를 임포트 해버려서 아바타 SDK를 지우고 다시 월드 SDK를 설치해서 버그가 생긴 거 같긴 한데) 원인을 못 찾아서 결국 USharpVideo를 사용했다.

나중에 프로젝트를 새로 만든 후 아무 구조물도 만들지 않은 상태에서 패키지를 임포트하고 그 뒤 구조물을 만들었더니 잘 되길래 다시 이와싱크를 사용하고 있다.

 

플레이어 설치 전 준비사항

월드 SDK 설치(임포트) 후, UdonSharp 설치(임포트)부터 해줘야 한다. iwaSync나 Usharp Video나 UdonSharp 기반으로 돌아가는 구조기 때문에 해당 플레이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UdonSharp가 무조건 필요하다. 

(2023년 1월 8일 기준) VCC에선 UdonSharp 생성을 통해 UdonSharp가 들어가있는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데, 내가 시험해본 결과 해당 방식으로 UdonSharp가 세팅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iwaSync 3.5.3을 임포트할 경우 빌드 자체가 안 되는 문제가 있는 듯 보였다.

현재 시점에선 VCC를 통한 프로젝트에 문제가 많아보이니, SDK3(월드)를 사용한 설치를 추천한다. 

https://github.com/MerlinVR/UdonSharp

 

GitHub - MerlinVR/UdonSharp: An experimental compiler for compiling C# to Udon assembly

An experimental compiler for compiling C# to Udon assembly - GitHub - MerlinVR/UdonSharp: An experimental compiler for compiling C# to Udon assembly

github.com

위 주소가 UdonSharp 주소인데, VCC에 기본 탑재되면서 현재는 제대로 지원하고 있지 않은 듯 보인다. 위 페이지의 우측에 "Releases"를 누르면 0.20.3 버전을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https://github.com/MerlinVR/UdonSharp/releases/tag/v0.20.3

 

Release Sync mode None support · MerlinVR/UdonSharp

Make sure you are using the latest VRCSDK If you are upgrading from Unity 2018, follow the upgrade instructions https://docs.vrchat.com/v2021.3.2/docs/migrating-from-2018-lts-to-2019-lts pay specia...

github.com

해당 페이지 하단 Assets에서 UdonSharp 유니티 패키지를 받아 임포트 하면 준비가 끝난다. 

 

VRChat 월드에 iwaSync 동영상 플레이어 넣는 방법 (iwaSync 설정 방법)

iwaSync를 임포트해야 하는데, iwaSync 페이지는 아래 페이지다. 

https://booth.pm/ko/items/2666275

 

【VRC向け】iwaSync3 メディアプレイヤー - Hoshino Labs. - BOOTH

Unity2019環境に完全対応したVRChat向けイワシ製メディアプレイヤーです。 v3.0から全て最初から作り直しを行いました。 要望のあった全ての機能を実装済みです。 以下のようなことを特徴とし

booth.pm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사용해야 할 버전은 U가 안 적혀있는 iwaSync3_v3.5.3.zip 파일이다.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압축을 풀고 유니티 패키지를 임포트하면 준비 끝.

임포트했으면 하단 프로젝트창에 Assets 안에 HoshinoLabs 폴더가 생겼을 텐데, 여기 안에 iwaSync3 폴더가 있다. iwaSync3 폴더 안에 iwaSync3 라는 이름의 프리팹이 있는데 해당 프리팹을 하이어라키로 끌어놓으면 유니티 Scene 화면에 플레이어가 나타난다. 

VRChat 월드에 iwaSync 동영상 플레이어 넣는 방법 (iwaSync 설정 방법)

해당 플레이어를 위치만 조정시켜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좌측 하이어라키에서 오브젝트를 눌러 여러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데, 이는 공식 문서를 보며 조절하면 된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AOMawwq9suEgfa0iLCUX4MRhOiSLBNCLvPCnqW9yQ3g/edit#

 

iwaSync3のREADME

はじめに Unity2019環境に完全対応したVRChat向けメディアプレイヤーです。 v3.0から全て最初から作り直しを行いました。 要望のあった全ての機能を実装済みです。 以下のようなことを特徴と

docs.google.com

해당 문서가 공식 문서인데 일본어라 불편할 뿐이지, 번역기 돌려서 보면 꼼꼼하게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플레이어 2개 다르게 사용하는 법, 대기 리스트 만드는 방법, 플레이리스트 따로 저장해두는 방법, 자동재생하는 방법 등 여러 설명이 적혀있다. 

그리고 iwaSync3 기본 구성에 대기 리스트, 플레이리스트는 빠져있는데 이건 iwaSync3 폴더 안에 있는 Prefabs 폴더를 열어보면 조립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잘 정리되어 있으니 거기서 필요한 걸 꺼내 조립하여 사용하면 된다. 

 

기본적인 조립 방법 하는 방법은 이렇다. 

iwaSync3 동영상(비디오) 플레이어 2개 구성하는 방법

하이어라키로 불러온 iwaSync3 오브젝트를 복제하면 잠겨있던 Main 소스창을 수정할 수 있게 된다.
(컨트롤D로 복제할 경우 잠금된 Main 소스창이 해금되지 않아서 컨트롤C 컨트롤V로 복붙해야 열린다) 

iwaSync3 동영상(비디오) 플레이어 2개 구성하는 방법

iwaSync3의 Main 소스에는 iwaSync3 오브젝트를 드래그해서 넣어주고, iwaSync3 (1)의 Main 소스에는 iwaSync3 (1) 오브젝트를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된다. 당연히 (반대로) 두 개의 창에서 같은 영상을 틀어주고 싶다면 같은 소스를 사용해주면 된다. 

 

iwaSync3 큐 리스트, 플레이리스트 등 만드는 방법

아까 말했다시피, iwaSync3 기본 구성에 대기 리스트, 플레이리스트는 빠져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요소를 추가하려면 iwaSync3 폴더 안에 있는 Prefabs 폴더에서 해당하는 Prefab 파일을 하이어라키로 불러와 사용하면 된다. 

iwaSync3 큐 리스트, 플레이리스트 등 만드는 방법

그리고 플레이어를 2개 사용할 때 다르게 설정했던 방법처럼, Main 소스에 연동되길 원하는 iwaSync 오브젝트를 넣으면 된다. 

 

iwaSync3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

iwaSync3 동영상 플레이 리스트 만드는 방법

추가한 iwaSync3-Playlist의 인스팩터 창 하단에 Tracks가 있다. 플러스 버튼을 눌러 "표시할 이름"과 "URL"을 넣어 추가할 수 있는데, 많은 곡을 추가할 때 일일이 하는 건 힘들기 때문에 그 위에 빨간 박스로 표시해둔 부분을 사용하면 조금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중간에 잠금되어 있는 부분이 유튜브에서 재생목록을 불러오는 옵션이다. 가장 상단의 Run 버튼을 누르면 아래 옵션이 해금되는데, 여기서 영상이 있는 유튜브 재생목록 URL을 넣어주고 아래의 Run 버튼을 누르면 재생목록이 아래 Tracks에 자동등록 된다. (다만 일본어와 영어가 아닌 언어는 깨지는 현상이 있다)

그 아래에 있는 JSON 관련 옵션은 "등록한 리스트를 JSON 파일로 Export 하기"와 "JSON 파일을 Import 하기"다. 처음 등록할 때 사용할 옵션은 아니고 나중에 같은 리스트를 다른 프로젝트에 불러오거나 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VRChat 월드에 USharp Video 동영상 플레이어 넣는 방법

처음 말했다시피 iwaSync3가 안 되는 경우가 분명히 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이 다른 비디오 플레이어를 알아볼 수밖에 없다. 그럴 때 제시되는 플레이어가 USharp Video인데, 설치 방법은 iwaSync3 설치 방법과 같다.

https://github.com/MerlinVR/USharpVideo

 

GitHub - MerlinVR/USharpVideo: A basic video player made for VRChat using Udon and UdonSharp

A basic video player made for VRChat using Udon and UdonSharp - GitHub - MerlinVR/USharpVideo: A basic video player made for VRChat using Udon and UdonSharp

github.com

위 페이지의 우측에 있는 Releases를 클릭하면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VRChat 월드에 USharp Video 동영상 플레이어 넣는 방법

최신 릴리즈 페이지로 들어가서 하단을 보면 유니티 패키지가 있는데 그걸 받아 임포트 해주면 된다. 

넣는 방법은 이와싱크처럼 Prefab을 그대로 하이어라키로 가져오면 끝.

다만 이와싱크랑 다르게 옵션이 많지 않고, 설명이 친절하게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엄청 잘 설명해둔 공식설명 등이 없기 때문에) 초보자가 직관적으로 쉽게 사용하기 힘들 수 있다. 그래서 나도 처음에 Usharp Video를 썼다가 문제를 해결한 뒤 iwaSync3로 바꾼 거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