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때부터 플레이하면서 내가 느꼈던 부분, 초보가 잘 모를 수 있겠다 혹은 오해하기 쉽겠다 싶었던 부분을 공략 (혹은 가이드, 팁) 으로 정리를 많이 해놨다.
나도 초보 때 검색하면서 궁금했던 부분, 잘 모르겠던 부분을 많이 찾아봤었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글도 많았지만 AI 버그가 있었던 초기나 중요 패치가 이루어지기 전인 2018년에 쓰인 글도 많고 (산업 특수지구 중복 적용 등), 공략이 있긴 있는데 공략을 써먹을 정도로 자세하게 써있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았다.
물론 내 글도 그런 글 중 하나일 수는 있지만, 최대한 풀어서 설명을 해놨으니 시작하는 유저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
그리고 블로그 내에서 일일이 찾으려면 불편하니까 내가 직접 정리해서 묶어두는 글.
글을 새로 작성할 때마다 이 글도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 이 글을 보는 게 나을 거라고 생각하고, 주변 지인이 문명5에서 문명6으로 넘어온 뒤 불평을 늘어놓기 시작하면 (내가 그랬다) 이 글을 보여주면 좋을 거 같다.
문명6 제품 설명, 할인 가격 (2022년 3월 기준)
문명6 제품별 설명, 할인 시 대체적으로 얼마 가격까지 할인되는지에 대한 정보.
도시 개발 및 확장, 빌드 등
문명6 도시 위치, 야만인 대응 등 가장 기초적인 가이드
초보가 도시를 어느 입지에 지어야하는지 문명5랑 비교했던 글.
그리고 문명5에서 넘어와서 야만인에 적응 안 되는 유저를 위해 간단하게 야만인 대처 방법을 설명한 글.
문명6 도시 심시티 공략 (도시펴는 위치 등)
위 "초보를 위한 문명6 초반 공략"을 작성하고 반 년 가량 지난 뒤, 게임을 더 많이 알게 되어 새로이 정리한 글.
훨씬 더 상세하고 디테일하게 여러 요소를 설명하려고 노력한 글.
문명6 초반 빌드 설명 및 과학 기술, 사회 제도 설명
대개 문명6 '플레이'에서 늦게 깨닫는 요소가 '몇 개의 도시가 필요한가', '언제 확장해야 하는가', '어느 기술을 먼저 올려야 하는가' 등인데, 이에 대해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는 글.
야만인
문명6 야만인 대처 방법 (문명6 전투 시스템 설명)
이전 글에서 야만인 대응 방법에 대해 너무 간략하게 설명한 거 같아 조금 더 깊게 설명하는 글.
문명6 전투 시스템에 설명하는 글에 가깝다.
야만인 부족 모드 차이 설명
야만인 부족 모드를 사용해도 되는지, 야만인 부족 모드의 여부에 따라 플레이가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설명하는 글.
야만인 대응 시 빌드 차이 설명
빠름과 보통의 차이, 정정개와 정투개 등 차이 설명하는 글.
문명6 스팀 창작모드
Detailed Map Tacks 모드 (핀 산출 보여주는 모드)
Removable Resources and Features 모드 (자원 제거 모드)
Removable Districts RaF 모드 (특수지구 제거 모드)
Quick Deals 모드 (빠른 거래 모드)
Extended Policy Cards 모드 (문명6 정책 카드 산출 보여주는 모드)
문명6 두툰 모드 (두툰식 AI 모드, 두툰식 밸런싱 모드)
그 외 기타
송수로각
산업지구 지을 때 중요한 송수로각, 댐각 심시티 방법.
다만 댐각은 완벽한 설명이라기보다 조금 부족한 설명일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한 댐각은 아래 글을 참조.
댐각
송수로각에 쓰였던 글보다 조금 더 깊게 설명하는 글.
문명6 난이도별 차이 (신 난이도 설명)
난이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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