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문명6 초심자 가이드

문명6 초심자 및 뉴비용 공략 정리

밍결 2022. 3. 6.

초보 때부터 플레이하면서 내가 느꼈던 부분, 초보가 잘 모를 수 있겠다 혹은 오해하기 쉽겠다 싶었던 부분을 공략 (혹은 가이드, 팁) 으로 정리를 많이 해놨다.

나도 초보 때 검색하면서 궁금했던 부분, 잘 모르겠던 부분을 많이 찾아봤었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글도 많았지만 AI 버그가 있었던 초기나 중요 패치가 이루어지기 전인 2018년에 쓰인 글도 많고 (산업 특수지구 중복 적용 등), 공략이 있긴 있는데 공략을 써먹을 정도로 자세하게 써있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았다. 

물론 내 글도 그런 글 중 하나일 수는 있지만, 최대한 풀어서 설명을 해놨으니 시작하는 유저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 

그리고 블로그 내에서 일일이 찾으려면 불편하니까 내가 직접 정리해서 묶어두는 글.

글을 새로 작성할 때마다 이 글도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 이 글을 보는 게 나을 거라고 생각하고, 주변 지인이 문명5에서 문명6으로 넘어온 뒤 불평을 늘어놓기 시작하면 (내가 그랬다) 이 글을 보여주면 좋을 거 같다. 

 

문명6 제품 설명, 할인 가격 (2022년 3월 기준) 

 

문명6 얼마에 사야 하나요? (문명6 할인 가격, 제품 설명)

문명5에서 문명6으로 넘어올 때 가장 중요한 정보. "그래서 문명6을 구매할 때 뭘 사야하느냐, 얼마에 사야하느냐." 가격 정보만 필요하면 (제품 설명이 매우 길기 때문에) 밑으로 쭉 스크롤 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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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제품별 설명, 할인 시 대체적으로 얼마 가격까지 할인되는지에 대한 정보. 

 

도시 개발 및 확장, 빌드 등

문명6 도시 위치, 야만인 대응 등 가장 기초적인 가이드

 

초보를 위한 문명6 초반 공략 (도시 위치, 야만인 대처)

이후 발행될 해당 카테고리의 글은 문명5에서 문명6으로 넘어왔는데 "적응을 하기 힘들다", "초반에 너무 답답해서 게임을 못 하겠다"고 생각하는 분을 위한 글입니다. 즉, 문명에 대한 기초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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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가 도시를 어느 입지에 지어야하는지 문명5랑 비교했던 글.
그리고 문명5에서 넘어와서 야만인에 적응 안 되는 유저를 위해 간단하게 야만인 대처 방법을 설명한 글. 

 

문명6 도시 심시티 공략 (도시펴는 위치 등)

 

문명6 도시 심시티 공략 (도시 펴는 위치, 개발 가이드)

문명6을 시작하고 100시간 조금 안 됐을 때 뉴비 가이드를 작성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로부터 반 년 조금 넘게 지났다. 그 때 가이드가 초보에게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지금 보면 너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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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초보를 위한 문명6 초반 공략"을 작성하고 반 년 가량 지난 뒤, 게임을 더 많이 알게 되어 새로이 정리한 글.
훨씬 더 상세하고 디테일하게 여러 요소를 설명하려고 노력한 글.  

 

문명6 초반 빌드 설명 및 과학 기술, 사회 제도 설명

 

문명6 초반 빌드(테크트리) 및 확장 멀티 타이밍 공략

문명6을 처음 하면, 어떻게 빌드를 올려야 하는지 잘 모를 수밖에 없다. 특히, 문명5처럼 전통 트리 찍고 도시 3-4개만 유지해도 승리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도시를 6-7개 가량은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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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개 문명6 '플레이'에서 늦게 깨닫는 요소가 '몇 개의 도시가 필요한가', '언제 확장해야 하는가', '어느 기술을 먼저 올려야 하는가' 등인데, 이에 대해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는 글. 

 

야만인

문명6 야만인 대처 방법 (문명6 전투 시스템 설명)

 

문명6 야만인 대응 방법 (문명6 공략)

이전에 간략하게 도시 위치 정하는 팁과 야만인 대응하는 팁을 정리했었다. 초보를 위한 문명6 초반 공략 (도시 위치, 야만인 대처) 이후 발행될 해당 카테고리의 글은 문명5에서 문명6으로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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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야만인 대응 방법에 대해 너무 간략하게 설명한 거 같아 조금 더 깊게 설명하는 글.
문명6 전투 시스템에 설명하는 글에 가깝다. 

 

야만인 부족 모드 차이 설명

 

문명6 야만인 부족 모드 차이점 (야만인 부족 모드 켜도 되나요?)

문명6에 탑재된 자체 모드 중에 '괜찮다' 싶은 모드는 야만인 부족 모드 하나 뿐이다. 그래서 아무 생각없이 야만인 모드를 켜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게임이 달라지는 부분이 싫어 안 켜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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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인 부족 모드를 사용해도 되는지, 야만인 부족 모드의 여부에 따라 플레이가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설명하는 글.

 

야만인 대응 시 빌드 차이 설명

 

문명6 야만인 대응 빌드 차이 설명

반 년 전에 예전에 야만인 대응 공략을 올린 적이 있다. 초보를 위한 문명6 초반 공략 (도시 위치, 야만인 대처) 이후 발행될 해당 카테고리의 글은 문명5에서 문명6으로 넘어왔는데 "적응을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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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름과 보통의 차이, 정정개와 정투개 등 차이 설명하는 글. 

 

문명6 스팀 창작모드

Detailed Map Tacks 모드 (핀 산출 보여주는 모드)

 

문명6 댐각, 송수로각 정리 (댐, 송수로 특수지구 설치 위치 조건)

문명6을 하면서 가장 당황하는 부분이 댐각과 송수로각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특수지구는 보너스 효과가 적을 뿐이지 설치를 어디든 할 수는 있는데, 송수로와 댐은 특정 조건이 아니면 설치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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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ovable Resources and Features 모드 (자원 제거 모드)

 

문명6 자원 제거 모드 (자원 위에 특수지구 건설하는 방법)

모두 공감하는 얘기겠지만, 문명6을 하다보면 심시티 기깔나게 하고 시작했는데 말이 튀어나와서, 철이 튀어나와서, 질산칼륨이 튀어나와서 심시티가 완전 박살나는 경우가 있다. 독일로 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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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ovable Districts RaF 모드 (특수지구 제거 모드)

 

문명6 특수지구 제거 모드

문명6을 할 때 자유도시에서 내 도시로 넘어온 문명, 혹은 정복전쟁으로 먹은 문명 등은 사실 '덤'에 가깝다. 쓰레기처럼 심시티가 되어있기 때문에 산출량도 적고 특히 산업지구 같은 게 허허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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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Deals 모드 (빠른 거래 모드)

 

문명6 빠른 거래 모드 (Quick Deals 모드)

문명에서 전략 자원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상위 군사 유닛을 뽑기 위한 자원이란 점도 있지만, 생각보다 엄청나게 비싼 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 자원을 팔면서 플레이 하느냐 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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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nded Policy Cards 모드 (문명6 정책 카드 산출 보여주는 모드) 

 

문명6 정책 카드 산출 보여주는 모드 (Extended Policy Cards 모드)

문명6을 할 때, 정책 카드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 하는 유저가 많다. 나도 그랬고, 나 뿐만 아니라 게임을 잘 모르는 유저는 다들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내가 얼마나 효과를 받는지 확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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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두툰 모드 (두툰식 AI 모드, 두툰식 밸런싱 모드)

 

문명6 두툰 모드 (AI 패치, 밸런스 패치)

문명6엔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다. AI의 심시티가 개판이라는 점, AI의 심시티가 좋지 않아 산출이 나쁘다는 점, AI가 군사 유닛을 많이 뽑지 않아 재미가 없다는 점, 종교 교리가 영 별로라는 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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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기타

송수로각

 

문명6 댐각, 송수로각 정리 (댐, 송수로 특수지구 설치 위치 조건)

문명6을 하면서 가장 당황하는 부분이 댐각과 송수로각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특수지구는 보너스 효과가 적을 뿐이지 설치를 어디든 할 수는 있는데, 송수로와 댐은 특정 조건이 아니면 설치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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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지구 지을 때 중요한 송수로각, 댐각 심시티 방법.
다만 댐각은 완벽한 설명이라기보다 조금 부족한 설명일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한 댐각은 아래 글을 참조. 

 

댐각

 

문명6 댐각 "쉽게" 이해하는 팁 (댐각 입지조건 정리)

예전에 문명6 댐각은 시드마이어도 모른다고 했었다. 이 때 될 거 같은데 안 되는 곳도 있고 실수할 수도 있으니 이왕이면 모드를 추천한다는 식으로 글을 마쳤었다. 아무리 댐각을 잘 봐도 애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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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수로각에 쓰였던 글보다 조금 더 깊게 설명하는 글. 

 

문명6 난이도별 차이 (신 난이도 설명)

 

문명6 신 난이도 차이 (난이도 설정, 추천)

'게임은 항상 최고 난이도'라는 슬로건 아래서 무조건 가장 어려운 난이도로 하는 유저도 있고, AI와 대전하는 게임이 그렇듯 AI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서서히 난이도를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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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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