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문명6 모드 소개

문명6 두툰 모드 (AI 패치, 밸런스 패치)

밍결 2022. 11. 25.

문명6엔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다.

AI의 심시티가 개판이라는 점, AI의 심시티가 좋지 않아 산출이 나쁘다는 점, AI가 군사 유닛을 많이 뽑지 않아 재미가 없다는 점, 종교 교리가 영 별로라는 점 등. 문명6을 좋아하는 유저도 AI가 문명6의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 하고, 밸런스가 영 별로라는 점은 인정할 수밖에 없는 요소였다. 

그리고 파이락은 이에 대한 패치를 거의 해주지 않고 있다.

애초에 과학 기술에서 '트레뷰셋 2기' 뽑는 건데 사석포라고 표시되어 있고, 전열보병 3기인데 머스킷병 3기라고 되어있는 등 이런 사소한 부분조차 건드리지 않을 정도니 게임 밸런스 패치야 말 다 했다. 특히 게임이 오래됐으니 더 건드릴 생각도 없을 거 같고. 

어쨌든, 개발사가 관심 가지지 않는 부분을 건드린 모드가 "두툰식 AI" 모드와 "두툰식 밸런싱" 모드라고 할 수 있다.

나도 두툰 모드를 알게 된 후부터는 두툰 모드를 사용해서 게임을 하고 있고, 대개 문명 조금 많이 해봤다 싶은 유저는 다들 두툰 모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보인다. 

효과가 있냐 나에게 물어본다면, 두툰식 AI를 사용하면 정복 문명의 경우 병력을 진짜 너무 많이 뽑는 게 눈에 확실히 보인다. 후반으로 갔을 때 거대 전투 로봇을 안 뽑는 문명이 없고, 다들 핵 개발도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인다. 

밸런스 패치의 경우, '중갑병'이 도제제도에서 빠지고 군사 전술로 간 점이 매우 마음에 든다. 기존에는 내정을 선택해도 중갑병을 보유하기가 너무 쉬웠는데, 군사 훈련으로 빠지면서 조금 더 투자해야만 중갑병을 보유할 수 있다는 점이 꽤 괜찮다. 그 외에도 황금기 찍었을 때 효과가 다른 점, 너무 구린 종교 교리를 건드린 점 등도 꽤 괜찮다. 

순수한 바닐라를 고집하는 거도 나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모드를 한 번 사용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두툰식 AI, 두툰식 밸런싱 모드 다운로드 및 사용법

가끔, 두툰 모드 어떻게 써요? 라는 질문을 보곤 한다.

하지만 두툰 모드도 스팀 창작 모드에 있는 '모드'기 때문에 스팀에서 구독만 하면 바로 적용된다. 

문명6 두툰식 A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32168353 

 

Steam Workshop::Dootoon's AI

 

steamcommunity.com

문명6 두툰식 밸런싱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19551157 

 

Steam Workshop::Dootoon's Balancing

 

steamcommunity.com

 

이 외에 두툰식 AI 매운맛 모드도 있는데, 여러 시도를 하다 (2022년 11월 25일) 현재 뭔가 문제가 있는지 개발자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두툰식 AI를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니 위 두 모드를 사용해 충분히 즐기면 될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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