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문명6 모드 소개

문명6 자원 제거 모드 (자원 위에 특수지구 건설하는 방법)

밍결 2022. 3. 5.

모두 공감하는 얘기겠지만, 문명6을 하다보면 심시티 기깔나게 하고 시작했는데 말이 튀어나와서, 철이 튀어나와서, 질산칼륨이 튀어나와서 심시티가 완전 박살나는 경우가 있다.

독일로 플레이하는데 도시 3개를 인접해서 지어서 정부청사와 댐까지 섞어서 송수로까지 붙여서 3시티 모두 9인접, 10인접씩 받는 기적의 심시티가 나왔고 나중에 석탄 발전소 올려서 생산력 뻥튀기해서 무한으로 즐겨야지 행복에 겨워있는데 하필 산업지구나 댐, 송수로가 들어갈 자리에 철이 툭, 질산칼륨이 툭 떨어지면 하 시발 싶어진다. 

그렇다고 산업지구 안 열렸다고 철 개발 안 하고, 댐 안 열렸다고 질산칼륨 개발 안 할 수는 없다. 

심시티 터질까봐 기술 발전 안 하고 다른 거부터 개발하는 행동을 하면 게임 터진다. 

이럴 때 해결할 수 있는 모드.

다만 심시티가 망가지는 거도 나름의 재미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사용을 비추천하지만, 그래도 기적의 심시티가 하고싶다던가 중요한 위치에 질산칼륨이 떠서 받는 (공들여서 만들었는데 운 한 번에 다 터져서) 스트레스를 받기 싫다면 이용하기 좋은 (스팀) 모드.

 

Removable Resources and Features 다운로드

문명6 자원 제거 모드 (자원 위에 특수지구 건설하는 방법)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970270416 

 

Steam Workshop::Removable Resources and Features

 

steamcommunity.com

위 링크로 가서 창작모드를 구독하면 '새 게임부터' 자동적으로 적용된다. 

 

Removable Resources and Features 사용법

문명6 자원 제거 모드 (자원 위에 특수지구 건설하는 방법)

보면 알겠지만, 관련 기술이 열릴 때 관련된 전략자원과 사치자원을 수확할 수 있는 기능도 열린다.
(한국어엔 저렇게 표시되지는 않는 듯) 

문명6 자원 제거 모드 (자원 위에 특수지구 건설하는 방법)

우측 하단에 건설자 와인 수확 버튼이 생겼다.

건설자를 사용해서 사치자원을 수확하면 된다.

전략자원은 생산력, 사치자원은 문화를 주는데 (개발했을 때) 문화를 올려주지 않는 사치자원이라도 극장가를 약탈하는 수준으로 문화를 주기 때문에 보상이 과하다 싶은 감은 있다. 

문명6 자원 제거 모드 (자원 위에 특수지구 건설하는 방법)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불가사의를 건설하려고 할 때도 (입지조건 : 도서관이 지어진 캠퍼스 인근 평지) 사치자원 타일이 열대우림이나 숲처럼 취급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사치자원을 지우지 않고 불가사의를 건설하려고 할 경우 "와인을 제거합니다" 안내까지 표시해준다. 

창작모드 설명만 보면 범람원 타일이나 고고학 유적도 건설자로 제거 가능하다는 듯이 나와있는데 내가 볼 때는 전혀 표시가 되지 않았다. 창작모드 댓글을 보면 어떠한 부분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등, 다른 모드와 충돌 날 때가 있다는 등 여러 문의가 있는 듯 보이니 정말 스트레스 받아서 못 참겠다 싶은 사람만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