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플레이 가이드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밍결 2022. 12. 1.

VRChat 홈페이지를 통해 누가 접속한 상태인지 확인할 때가 많다. 게임이 게임인지라 '같이' 놀 사람이 있어야만 하고, 같이 놀 사람이 게임에 없으면 게임하는 내내 외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불편하다. 홈페이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VRChat 게임 내에서도 누가 월드에 접속하고 나갔는지 체크하기 번거로워서.

이 때 보조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VRCX"다. 

 

개발자 표현에 따르면 VRCX는 우정 관리(?)를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어시스턴트 애플리케이션이다. 실제로 어떤 친구와 얼마나 같이 있었는지 등의 정보를 축적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표현이 어느 정도 맞기는 하다.

다만, VRCX를 사용할 때 진짜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다른 부분에 있다.

누가 어떤 상태며 어느 월드에 있는지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한 점, 방에 누가 언제 들어왔다 나갔는지 로그를 체크할 수 있는 점, 월드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 시 누가 어떤 노래를 켜고 껐는지 뿐만 아니라 영상 주소까지 파악할 수 있는 점, 알림이 언제 왔었는지 확인이 가능한 점 등.

정말로 편리하다고 생각될 만한 기능만 모아놨다.

가끔 불법적인 프로그램으로 착각하는 유저가 있는데, VRChat에서 제공하는 API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자신이 프로그램을 켜둔 상태일 때만" "홈페이지 혹은 게임에서 내가 수집할 수 있는 정보"를 프로그램에서 정리한 뒤 보여줄 뿐이라 핵과 같은 초월적인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 아니다(그리고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는 모습을 보면, 개발자도 VRChat 정책을 잘 따르고 있는 듯 보인다). 

어쨌든, VRCX는 내가 프로그램을 켜둔 동안에 '내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정보'만 로그로 남는다.

예를 들자면, 주황불인 친구가 월드를 옮겨다녀도 나는 알 수 없다. Private 상태로 보일 뿐이지 다른 월드로 이동하는 로그가 기록되진 않는다. 주황불 상태의 친구가 어느 월드에 갔는지 내가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월드의 동영상 플레이어 로그도 내가 해당 월드에 접속한 상태일 때만 남는 거지 내가 월드에 없을 때까지 로그를 남길 순 없다.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정보를 가공해서 친구와 내가 몇 번이나 같은 인스턴스에 있었고, 얼마의 시간을 같이 보냈는지 이러한 부분은 프로그램에서 따로 제공하고 있지만, 이런 부분도 '내가 있던 월드에 누가 있었는지' '얼마나 있었는지' 등의 정보를 가공해서 만들어졌을 뿐이다. 게임에서 확인할 수 없는 부분까지 제공한다고 볼 수 없다.

세 달 넘게 사용하면서 정말 괜찮은 프로그램이라고 느꼈다. 

다만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집착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정보를 보지 않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 

 

VRCX 다운로드 방법

VRCX 다운로드 방법

https://github.com/pypy-vrc/VRCX/releases

 

Releases · pypy-vrc/VRCX

manage your friendship of VRChat. Contribute to pypy-vrc/VRCX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글 작성 시점인 2022년 11월 30일 기준으로는 위 페이지에서 배포되고 있지만, 몇 년이 지난 뒤엔 어떻게 될지 나도 모른다. 어쨌든, (지금은) 위의 링크로 들어가 가장 최신 버전인 VRCX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위 링크는 릴리즈 페이지 링크이기 때문에 링크를 탔을 때 가장 최신 버전이 상단에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저 페이지에서 어디서 파일을 받아야 하냐면,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아래에 "Assets"이 있다.

VRCX 다운로드 방법

해당 설치 파일을 받아 설치하고 로그인 하면 된다.

 

VRCX 기능 사용 방법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가장 처음 로그인하면 우측의 "FRIENDS" 사이드바와 중앙의 "Feed" 화면을 볼 수 있다.

딱히 생각할 게 없을 정도로 직관적이다.
'바뀌는 정보'가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있을 뿐이니까.

 

FRIENDS

우측의 친구 사이드바에는 나, 온라인 친구, 오프라인 친구가 구분되어 표시된다.

페이보릿 기능을 사용할 경우 페이보릿에 있는 유저가 VIP 그룹으로 표시되는데, VRCX에서 한 눈에 보기 불편하길래 '나는' VRChat에서 페이보릿 리스트를 다 지워버렸다(몇 달 전에 지운 거라 지금은 어떻게 표시되는지 모르겠다). 친구가 많은 사람은 자기랑 교류가 많은 친구를 페이보릿에 넣어 상단에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할 수도 있다. 

 

Feed

왼쪽 메뉴의 1번 메뉴이자 처음 로그인 했을 때 보이는 화면으로, 현재 실시간으로 바뀌는 사항이 모두 기록되고 있다. 누가 어떤 월드로 갔는지, 어떤 아바타를 사용하는지, 상태를 어떻게 바꾸었는지 여러 정보를 보여준다. 

GPS = 월드가 바뀌었을 때. (어떤 월드로 갔는지)
Avatar = 아바타가 바뀌었을 때. (어떤 아바타로 바꿨는지)
Status = 상태가 바뀌었을 때. (어떤 상태로 바뀌었는지)

 

그리고 "Feed"에 있는 유저 네임을 클릭하거나, 사이드바 "FRIENDS"의 친구를 클릭하면 이러한 창이 나온다.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친구의 아바타 이미지, 네임 등 여러 정보가 표시된다.

그리고 아래 Info란에 친구가 현재 위치하고 있는 월드 정보, 해당 월드에 있는 '또 다른 친구' 등 여러 정보가 표시된다. 
참고로 3 (2) 라는 숫자는 해당 월드에 3명이 참가하고 있고 그 중 2명은 나의 친구라는 얘기다.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Last Seen 등은 아래의 설명과 같다.  

Last Seen = 마지막으로 함께한 시간 
Join Count = 같은 월드에 있었던 수 
Time Together = 같은 월드에서 같이 보낸 시간 
Online For = 온라인으로 표시된 지 얼마나 지났는지 
Last Activity = 마지막으로 접속한 시간 
Date Joined = 가입한 날짜 
Friended = 친구가 된 날짜 
Avatar Cloning = 아바타 클론 허용 여부 (Deny = 비허용) 

 

Game Log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두 번째 메뉴는 "Game Log"로 게임을 하는 동안에 '내가 있는 월드'에서 발생한 정보가 기록된다. 

Location = 내가 참여한 월드 정보

OnPlayerJoined = 누가 참여했는지 
OnPlayerLeft = 누가 떠났는지 
VideoPlay = 누가 어떤 영상을 틀었는지 (이게 가장 중요한 기능)

나를 블락하거나 내가 블락한 사람이 내 눈엔 보이지 않아도 게임의 InRoom 정보에선 표시되기 때문에, VRCX의 게임 로그에도 내가 블락하거나 나를 블락한 사람이 출입할 때 그대로 기록이 남는다. 

참고로 사람이 30명 있는 방에 처음 조인하면 기존 참여하고 있던 30명이 내가 참여한 시각으로 기록되고, 내가 떠날 때도 남아있는 30명이 내가 떠나는 시각으로 기록된다. 

 

Player List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세 번째 메뉴는 "Player List"로, 친구를 눌렀을 때 나오는 Info 정보 같은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보여준다. "Game Log"처럼 내가 월드를 들어갔을 때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표시하기 때문에 내 친구가 아니어도, 같은 월드에 접속하고 있는 유저라면 모두 표시한다.

 

Friends Log

네 번째 메뉴와 다섯 번째 메뉴인 Search와 Favorites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넘어가고, 그 아래 Friends Log.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여섯 번째 메뉴는 "Friends Log"로, Feed와 유사한 메뉴이나 친구에 대한 정보만 보여준다. 

누구랑 언제 친구가 됐는지, 누구랑 언제 친구가 끊겼는지 등을 볼 수 있다.

대부분 친구의 레벨 변화밖에 체크되지 않지만, 가끔씩 누군가와 친구를 하거나 누군가와 친구를 끊은 시각 등이 표시되기 때문에 어떻게 변했는지 신경쓰지 않고도 쉽게 알 수 있어 편한 점이 많다. 

내가 접속하지 않았을 때 언프(친삭)가 되더라도, 내가 프로그램을 켰을 때 '친구 누구가 사라졌다'는 정보가 발생하기 때문에, 내가 프로그램을 켠 시각에 언프가 된 걸로 기록된다. 자신이 프로그램을 자주 켜지 않더라도, 자신이 프로그램을 안 켠 상태로 친구를 하고 친구를 끊은 게 아닌 이상 이러한 정보가 누락되는 일은 없다. 

 

Moderation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일곱 번째 메뉴는 "Moderation"으로, 내가 블락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당한 건 VRChat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알 수 없고, 내가 블락한 사람의 리스트만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Notification

VRChat 언프(친삭) 기록 보는 방법 (VRCX 사용 방법)

여덟 번째 메뉴는 "Notification"으로, 알림 기록이다.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라 쓸모가 있나 싶겠지만, 생각보다 꽤 유용하다. 게임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어도, 가끔씩 얘기에 집중하다 알림을 체크하지 못 하거나 잠수일 때 온 초대, 초대에 쓰인 문구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확인할 때 유용하다.

 

아홉 번째 메뉴는 "Friends List"인데, 단순히 친구 리스트다. 게임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거, 우측 사이드바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걸 조금 더 자세하게 많이 보여주는 기능인데 나는 거의 안 써본 메뉴다. 그 외 아래 나머지 두 메뉴는 프로필, 세팅 메뉴인데 건드릴 필요가 없다.

특히 VRCX의 기본 세팅이 아주 깔끔하기 때문에 기본으로 쓰는 게 나아보이고, 굳이 커스텀 할 필요는 없다 생각한다. 나도 세팅 부분을 건드려본 적이 없어서 세팅까지 알려주진 못 하겠다. 자신이 디자인적으로 건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가장 아래의 "Settings" 메뉴에서 이리저리 건드려보면 될 듯 싶다. 

 

많은 기능을 설명했지만 주로 쓰는 건, 우측 사이드바 "FRIENDS"와 "Feed", "Game Log"다. 다른 기능도 다 유용하지만, 방금 언급한 세 기능이 게임을 하면서 정말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VRChat > VRChat 플레이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Chat 및 유니티 가이드 정리  (0) 2022.08.31
VRChat 초보자 (뉴비) 가이드  (2) 2022.08.25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