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밍결 2022. 8. 4.

최근 인기가 많은 세레스티아(셀레스티아)를 유니티에서 만지다보면 관절에 이상한 게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왜 세레스티아라고 쓰고 셀레스티아라 덧붙이는 거냐면, 아무리봐도 셀레스티아 라고 읽어야 할 거 같은데 제작자는 세레스티아 라고 쓰고 있어서 그렇다. 나는 원작자의 표기를 따르는 방향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 아래부터는 세레스티아라고 통일해서 부를 생각이다. 

어쨌든, 유니티를 켜서 옷을 만지다보면 관절이 이상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스타킹(Selestia_costume_stocking), 장갑(Selestia_costume_glove)을 삭제하면 위 이미지 빨간색 표시한 부분처럼 무릎이 사라진다. 

나도 유니티 초보라 많이 당황해서 이유를 찾느라 1시간 정도 헤맸다.

처음에는 아바타 문제인 줄 알고 아바타 제작자에게 디엠으로 문의까지 할 뻔 했다. 아바타 판매 글에는 이와 같은 설명이 없었던 거 같은데 아바타가 도대체 왜 이럴까? 이게 6천엔? 항상 스타킹 입혀야 하고 맨다리로 다닐 수 없다고? 나는 스타킹보다 맨다리가 좋은데! 어! 이게 6천엔? 이게 6천엔? 이런 생각을 잠시 했었다.

그래도 에이 그럴 리가 없다 분명히 내가 뭘 잘못 설정했을 거다 아바타가 원래 이럴 리가 없다 다른 아바타도 이런 식으로 판매 안 하는데 그럴 리가 없다고 생각하면서 원인을 찾기 위해 제작자가 판매 예시로 보여준 이미지를 다시 봤다.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있는데? 뭐지? 왜 제작자는 맨다리가 나오는 아바타가 있지 이거 사기 아니야? 같은 생각을 또 잠시 하면서, 솔직히 아까 말했다시피 조금 오래 헤맸다 1시간 정도. 중간에 아바타도 혹시 이게 구버전이 아닐까 의심이 들어서 아바타도 다시 받았다.

단순히 제작자에게 디엠 한 통 넣으면 답이야 해주겠지만, 이런 걸로 디엠 보내는 거 웃긴 거 같아서 꽤 오래 헤맸다. 특히 "내가 설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못 본 걸 수도 있고" 그래서 진상이나 멍청한 사람 취급받을까 싶어 디엠을 보낼까 말까 고민만 하면서 많이 헤맸다. 

그러다가 디엠 보내기 직전에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세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세레스티아의 팔 다리 관절이 저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신체가 의상을 뚫고 나오게 하지 않으려고 저렇게 설정된 거였다. 그리고 옷을 입히는 게 아니라면 이 설정을 원래대로 돌리면 끝. 딱히 별도의 설정을 필요로 하지도 않고 수치만 조정해주면 끝이었다.

세레스티아 바디 객체인 selestia_body에서 shrink 수치를 100에서 0으로 조정해주면 되는 거였다!

정말 쉽다고 생각했다. 그거 하나만 수정해주면 되는구나!

그런데 내가 shrink 수치를 조정해주고 싶어도, 눈을 아무리 크게 뜨고 inspector 탭을 하나하나 다 훑어봐도 보이지가 않더라. 뭐지 내가 아바타를 잘못 샀나? 내가 뭔가 창을 잘못 불러왔나? 왜 얘네는 있다고 하는데 없지?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왜 없지? 하면서 진짜 몇 번이고 다시 찾아봤는데도 안 보여서 한 20분 간 찾다가 하 씨발 욕 하다가 하나하나 다 눌러보다가 결국 찾았다. 

원래 알고 있던 사람이야 "멍청이냐? 그게 뭐가 어렵냐?" 할 텐데, 유니티 설명할 때 무언가의 위치를 알려주지 않고 무언가를 설정하라고 말하면 이게 은근히 찾기가 어렵다. 이미지를 올려도 이미지 내에 체크가 없으면 똑같은 화면 보고 있는데도 찾기가 어려운데, 이미지도 없이 설명만 있으면 진짜 내가 찾고 있는 게 맞는지 의문이 자꾸 든다. "몇 번만 눌러봐도 알 텐데" 싶을 텐데, 몇 번 눌렀는데도 열 때 화면이 위 아래로 늘어나고 줄어들고 글자 빼곡히 나온 거 읽다보면 본 걸 놓치기도 하고 이미 봤다고 넘어가기도 하고 그러다보니 이게 한 번 놓치면 잘 안 보인다.

어쨌든, Inspector 어딘가에 잘 숨어있더라.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BlendShapes" 를 수정할 수 있는 목록이 잔뜩 나온다.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Shrink_Elbow, Shrink_Knee를 0으로 조정하면 멀쩡하게 돌아온다. 

세레스티아 (셀레스티아) 팔 다리 관절 수정 방법

이 상태로 main, shoes, glove, stocking 등의 객체를 꺼주고, 꺼져있는 underwear을 켜주면 된다! 아, underwear 객체도 끄고 싶다구요? 그.. 그럴 수 있지. 파이팅! 그.. 그거는 아직 세레는 파츠 안 팔던데, 다른 캐릭터 그거 파츠 사서 대충 포토샵으로 (사진 합성하는 방식으로) 합쳐서 유니티에서 기존 이미지 파일에 붙이면 그.. 그거랑 거기랑 여기랑 다 생깁니다.. 파이팅!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