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아바타 구매 가이드 (Booth VRC 아바타)

밍결 2022. 8. 10.

VRChat 을 할 때 굳이 아바타를 구매할 필요는 없지만, VRChat에서 '귀여운 아바타'를 가지고 싶은 사람은 결국 Booth에서 아바타를 구매를 하게 된다. 그런데 VRChat과 3D 모델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은 '잘못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다. 내가 그랬고, 내 지인도 그럴 뻔 했다. 누구나 착각하기 쉬운 지점이 있다. 

다시 말하지만 VRChat을 한다는 이유로 귀여운 아바타 혹은 멋있는 아바타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 VRChat을 해보면 이상한 아바타로도 재밌게 말 섞으면서 노는 사람도 있고, 오히려 기괴한 아바타로만 다니는 사람도 있고, 귀여운 캐릭터를 샀어도 커스텀이 없어 의미가 없는 경우도 있어서, 아바타를 꼭 비싸게 구매할 필요가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VRChat의 아바타를 구체관절인형 가지고 놀듯이 가지고 놀고 싶은 사람이나, 혹은 게임 이상의 무언가를 원한다 혹은 "이게.. 와타시?" 하는 TS당한 미소녀 느낌을 원한다 등등 조금 더 이루어내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캐릭터를 구매하게 될 수밖에 없는 듯 싶다. 특히 귀여운 사람(?)과 어울리려면 자신도 귀여운 사람(?)이 되어야 하니까.

어쨌든, 아바타를 구매할 때 주의할 사항이 있다.

 

나만의 아바타

나와 VRChat을 하지 않던 내 주변 사람 모두 착각했던 건데, 처음에 아바타를 고를 때 '예쁜 아바타'를 구매하면 되는 줄 알았다. 내가 아바타라는 탈을 쓰는 거니까 당연히 내가 볼 때 귀여운 아바타를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부스에서 이미지를 보고 거기서 마음에 드는 귀여운 아바타만 고르면 되는 줄 알았다. 귀여운 아바타를 뒤집어쓰면 '나만의 귀여운 아바타'가 되는 줄 알았다. 특히 중복 안 될 만한 아바타를 고르면 그렇게 되는 줄 알았다. 

실상은 조금 달랐다.

부스에서 파는 아바타는 '골격'이다.

그러니까 예쁜 아바타를 구매해야 하는 건 맞지만, 내가 처음에 사려고 했던 '예쁘기만 하고 범용성이 낮은' 아바타는 오히려 좋지 못 했다. 파츠를 내가 직접 일일이 만들 수 없으니 판매하는 파츠를 구매해서 조합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쉽고 편하게 하려면 범용성이 높은(인기가 많은) 아바타가 필요했다. 인기가 많은 아바타는 파츠도 많이 나와서 유니티에서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되게 다 갖춰져서 나오니까.

반면 유명하지 않은 아바타를 사용하면 자신이 파츠 크기를 유니티로 작업하는 등 엄청 고생해야만 한다. 그 과정에서 빡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인기있는 아바타를 써도 특수 상황에선 조정을 해야겠지만, 인기 아바타 구매자는 10번 중 1번 정도 조정하고 마이너 아바타 구매자는 평범한 옷 하나를 입히려고 해도 개고생이다. 

"인기가 많은 아바타를 하면 중복 인형탈을 쓰는 사람이 많으니 나만의 인형탈이 아니다"가 아니라, "인기가 많은 아바타를 골라서 자신만의 커스텀을 하면 나만의 인형탈이 된다"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VRChat 오래한 유저를 보면 다들 (기초가 되는 아바타로) 비슷비슷한 아바타를 사용하고 있다. 

강남 거리를 걸을 때처럼 VRChat 여캐 외모 유형이 똑같이 생겼다고 아무리 말해봤자, '나만의' 아바타가 되려면 커스텀이 가장 중요한 만큼 어쩔 수가 없다. 어떻게 맨날 유니티로 옷 크기 줄이고 작업하고 있겠냐. 커스텀을 자주 많이 하려면 결국 인기있는 아바타를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기능면에서도 차이가 있는 경우도 많다.

나는 (내가 지금 말하는 이야기를 내게 알려주는 친구가 없어서) 평균 가격보다 조금 비싸고 인기가 많지 않은 아바타를 구매했는데, 귀엽긴 한데 가슴이 흔들리지 않더라. 이거 진짜 매우 중대하고 매우 중대하고 매우 중대하고 매우매우매우 중대하고 중대하고 중대하고 중대한 사항인데, 내 아바타는 누군가에게 가슴을 만져져도 내가 가슴을 만져도 가슴이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 가슴을 흔들리게 하려면 내가 아바타 제작자처럼 무언가를 넣어야 하는데, 내가 그걸 언제 하고 있어. 당연히 못 하지. 

최근 핫한 세레스티아는 이전 아바타부터 인기가 많기도 했지만, 채신기술(머리를 만지면 표정이 바뀐다는데 내가 머리 쓰다듬어질 일이 없어서 직접 확인을 못 했다)이 도입되어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거고. 어쨌든, 그래서 인기있는 아바타는 인기있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인기있는 아바타를 구매하는 게 좋다.

인기있는 아바타를 알 수 있는 있는 방법은 간단하다. 

헤어 등의 아바타 부착물 등 판매 글을 볼 때, 지원되는 아바타로 언급이 많이 되는 아바타가 인기가 많다. (아래 이미지에 있는 아바타 리스트가 인기 있는 아바타 순위라는 의미가 아니니 오해 금지. 단순히 예를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그런 애들은 부스에서 파츠 판매글 검색했을 때 판매글도 많다. 마야니 린도니 키쿄니 뭐니 하는 그런 아바타들. 다만, 인기 많은 아바타 중에서도 최근에 나온 아바타가 모델링 성능이 좋은 듯하고, 오래된 아바타일수록 점점 기능 문제로 뒤로 선호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듯. 

어쨌든 아바타를 구매할 때 그런 점을 고려해서 구매하는 게 좋다. '나만의 아바타'가 중요한 사람은 커스텀을 한다고 생각하고 가는 거지, 커스텀 없이 흔하지 않은 거 사면서 '나만의 아바타'를 생각하면 안 된다. 아, 그리고 그러니까 여러분이 아바타에 지불해야 하는 값은, 아바타값 5천엔 6천엔 7천엔이 아니라 아바타값에 의상 및 악세서리 값 대충 다 해서 최소 1만엔을 더 지불한다고 생각하고 구매를 고려해야 한다. 

아바타에 15만 정도 태울 생각 없으면 차라리 부스에서 파는 0엔짜리 무료 아바타나 아바타 박물관 월드에서 아바타를 복사해서 쓰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 어차피 아바타값만 지불하고 나만의 아바타는 불가능하니까. 꼭 유료부터 사야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고, 무료 아바타로 한 번 시도 해본 뒤 나도 저런 거 하고 싶어! 라는 생각이 들 때 구매해도 늦지 않다.

 

(그나마) 괜찮은 부스 무료 아바타 리스트

 

VRアバター向け3Dモデル【ラドドール】 - 三丁目の魔界 - BOOTH

VRアバター向けオリジナル3Dモデル【ラドドール】 〇おまけで253ポリのRadDollちゃんがついてきます 〇注意:正常に動作させるにはUnityアセットのDynamicBoneが必要です。 VRChatのAvater2.0で設定

booth.pm

 

 

VRChat向けセミスクラッチモデル『アリシア種の猫の子』 - ふらいどきっちん。 - BOOTH

■3Dモデル『アリシア種の猫の子』■ フルセット 17793三角ポリゴン 素体 13461三角ポリゴン ■概要 VRChat向けの素体等を利用したセミスクラッチモデルです。 このモデルはベースにニコニ立体

booth.pm

 

VR用3Dモデル「2A-7/2ERO (ニアナ/ニエロ装備)」 - 拾い部屋 - BOOTH

※ダイナミックボーン設定してる為、UNITY2018ではダイナミックボーンをインストールしていないとアップロードできない状態になってます。ダイナミックボーンの箇所を外すとアップロード

booth.pm

 

オリジナル3Dモデル『CODE-25』 - 鳥の遊び場 - BOOTH

- シェーダーはUTS v.2.0.7を使用しています。同梱していませんので別途ダウンロードしてください。 - - The shader uses UTS v.2.0.7. Since it isn't included, download it separately. - オリジナル3Dモデル『CODE-25

booth.pm

 

【無料】オリジナル3Dモデル「なつこ」 - sasaminbooth - BOOTH

本モデルはHumanoid形式のオリジナル3Dモデル『なつこ』です。 VRchatでの使用を想定しています。 夏に生きるおんなのこです。 ※フルボディトラッキングでの動作は確認しておりません Lip Sy

booth.pm

 

VR用3Dモデル「2A-7/VVVV シヴィー(プロトタイプ版)」 - 拾い部屋 - BOOTH

後程本仕様版を配布、販売予定です。 テクスチャの描きこみやパーツが最低限しかないため、プロトタイプとさせていただきます。 3Dのキャラ素材としてご使用ください。 ―――――――

booth.pm

 

【PC/Quest対応】VR用3dモデル「2A-7-5 タヴィー」 - 拾い部屋 - BOOTH

!!! パスワード付きzipファイルです !!! クロスマーケット2でのプチイベントをクリアするとパスワードが分かります。 ※現在はテレビ画面の表示は変わってますので、このページ

booth.pm

 

(無料)3Dモデル「右近」(VRChat用設定済) - 狐の迷い宿 - BOOTH

Twitterハッシュタグ「#3D右近」 20/05/01 Ver2.10 以下を実施しました。 ・髪のミラーリングミスの修正 ・髪のウェイト修正 ・不要ファイルの削除 ・改変用メッシュ分割版のUnity Package、  「ukon_s

booth.pm

 

八咫みるく - a keiichiisozaki booth store - BOOTH

名前:八咫みるく / やたみるく / Yata Milk ※八咫みるく.blend ※八咫みるく.pmx ※八咫みるく.unitypackage ※八咫みるく.vrm ※テクスチャ46枚 VRCで使用する際は、SDK(Avatars3.0)とDynamic bonesを予めイン

booth.pm

 

きつねちゃん -オリジナル3Dモデル- - 45°屋 - BOOTH

※2021年10月29日からvr非対応アバターとなりましたのでご注意下さい。 Blenderで制作しているため、 他ソフトでの互換は保障いたしかねますのであらかじめご了承ください。 ※※※ご注意※

booth.pm

 

たまこ&モカMMDセット - かぷちやのぶーす - BOOTH

多摩ワールドコーヒーのPRキャラクター たまこ モカ のMMD用のモデルデータのセットです。 VRChat使用可。 たまこの本やグッズ等がありますので ブースのその他の商品もぜひ見ていってくだ

booth.pm

 

【VRChat向け】因幡はねる 同人モデル - かんにゃん(kan_pc)工房 - BOOTH

有閑喫茶あにまーれ 因幡はねるの同人3Dモデルです!! (ねるちゃんのファンが作成したものです) 是非ねるちゃんになって遊んでみてください!! 揺れ物、表情等設定済みなので、UnityPackageを読

booth.pm

 

【VRChat】オリジナル3Dモデル「響狐リク」【素体付き】Quest対応 - ラクリハウス - BOOTH

祝 リクちゃん配布3周年おめでとう オリジナルキャラクター「響狐リク」DJするのが大好きなおキツネちゃんです。 VRChatでの利用を想定して制作した3Dアバターです。 「響狐リク」はあら

booth.pm

 

남캐 VS 여캐

나는 남캐를 구매해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다. 나는 타인이 나의 진실(?)을 알게 된 후 나에게 '실망'하는 모습이 드러나는 걸 싫어하는데, 여자인 줄 접근하고 남자라서 실망하는 걸 보느니, 귀여운 캐릭터라고 접근했는데 걸걸한 꼬추 목소리 나오느니 처음부터 남자인 걸 드러내기 위해 남캐로 다닐까 진지하게 고민했다. 

어 근데 여캐로 해보니까 응 이거 완전 개소리야 저거 완전 아니야 완전 잘못됐어

자신의 방향성에 달렸다.

자신이 '여미새'라고 불리는, 여답돼(여자에게만 답장하는 돼지)로 불리는 타입이고 '나는 VRChat을 무조건 여자를 만나는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 여자를 꼬시는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 나는 여왕을 모시는 물소가 되고싶다 여자가 좋다 여자 최고 여자가 짱이야 여자랑만 놀 거야 여자 없는 인생은 참을 수 없어'라고 생각한다면 남캐를 하는 게 탁월한 선택일 수 있다. 

여자 오타쿠도 당연히 잘 생긴 남자 아바타 좋아하겠죠? 내가 귀여운 여자 아바타 좋아하는 거처럼? 

그치만 자신이 딱히 여자랑 비빌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물소 사이에 끼어서 물소와 대화하는 건지 여자랑 대화하는 건지도 모르겠는 상태로 여자한테 뭔가 해볼라꼬 남자 목소리 잔뜩 들어야 하는, 남자 캐릭터 잔뜩 봐야하는 그런 피곤한 일에 휘말리기 싫다면, 어디 변방에서 조용히 놀거나 어디 조신하고 귀여운 사람 찾아서 걔네랑 비비면서 걔네가 남잔지 여잔지 모르겠지만 귀여운 캐릭터만 쓰고 있으면 OK고 귀엽기만 하면 남자든 여자든 호감도가 팍팍 오르고 내가 귀여운 걔를 쓰다듬고 귀여운 걔가 나도 쓰다듬어줬으면 좋겠고 차분하게 지내고 싶다 같은 생각을 한다면 무 조 건 여 캐 를 해 야 합 니 다 무 조 건 무 조 건 이 요.

이 글을 읽는 분이 어떤 성향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방금 말 한 부분을 잘 생각하고 고르길 바란다. 진짜 곧 죽어도 여자랑만 대화할 거고 여자 쫓아다닐 거면 남캐, 딱히 여자가 아니어도 되고 남자랑 놀아도 재밌게 놀 수 있다면 여캐. 

"여자 아바타를 사용하면서 남자 목소리를 내는 건 좀 아니지 않냐?" 생각할 수 있다. 나도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이게 정말 케바케다.

말도 안 하면 답답해서 싫다는 사람도 있고, 여캐가 좋은 건데 거기서 남자 목소리가 나오면 어떡하냐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묵언(말을 하지 않는) 유저로만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자기가 도저히 여캐로 남자 목소리 나오는 걸 못 받아들이겠다면 남캐 하면 되는데, 내가 '아니 여캐에 남자 걸걸한 목소리는 아니지 않나' 아바타 사기 전에 진짜 많이 생각했는데, 직접 해보니까 진짜 아무런 상관없다. 남자 목소리여도 진짜 아무래도 상관없다. 그런 거 신경 쓸 사람이었으면 애초에 VRChat 시작하지도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핵에 대해서

아바타를 구매한 뒤 퍼블릭 월드에서 자신이 엄청 열심히 꾸민 아바타를 사용하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그렇게 할 경우 관심을 못 받으니 적당히 포기하고 지내는 사람도 많긴 한데, 어쨌든 정말 잘 만들고 잘 꾸민 아바타는 뜯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지금도 있는진 모르겠으나, 이 게임엔 '핵'이 존재했고 그러한 핵 사용자가 아바타를 뜯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내가 열심히 만든 아바타를 분명히 "Private"로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남이 뜯어가는 경우가 존재한다. 나는 아직 당해보지 못 했는데 유저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도는 이야기다. 실제로 검색해보면 사례가 꽤 많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 많은 퍼블릭 월드에선 '정성을 많이 들인 아바타'는 안 쓰는 게 좋다. 어차피 부스에서 구매하고 커스텀 안 한 아바타야 뜯어가도 어차피 안 쓸 테니 솔직히 뜯어갔는지도 모를 텐데, 진짜 잘 만든 아바타 퀄 높은 아바타는 걔가 사용할 거고 클론으로 풀어버릴 수 있고 그렇다면 어딘가에 박제되고 계속 클론이 되면서 퍼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내 아바타'가 아니게 되고 '나만의 아바타'도 아니게 된다.

그런 아바타는 친한 사람만 들어올 수 있는 필터되는 룸에서만 사용하는 게 좋다. 

 

나는 여기 있는 사실을 잘 모르고 구매해서 정말 손해를 많이 봤는데, 다들 이런 부분을 고려하고 자신이 이 게임에 얼마나 진심이냐 내가 어떻게 플레이 할 거냐 고민하고 잘 생각해서 구매를 했으면 좋겠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