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아바타 업로드 덮어쓰기 안 되게 하는 방법

밍결 2022. 8. 18.

VRChat 아바타를 업로드 하면 기본적으로 '덮어쓰기' 형태로 업로드 된다.

덮어쓰기를 하지 않으려면 좌측의 상위 객체를 지운 뒤 다시 올리면 된다. 상위 객체에 존재하는 아이디값 때문에 덮어쓰기가 되는 거기 때문에(아이디값 문제라서, 아예 폴더를 복사해서 새로 만들어도 덮어쓰기가 된다), 자신이 아바타 수정을 많이 하지 않은 상태라면 해당 객체를 지우고 다시 추가한 뒤 업로드 하면 끝이다. 

하지만 우리가 아바타를 한 번 수정하기 시작하면 해당 아바타 수정 파일을 꾸준히 사용하면서 '업데이트' 하는 형태로 계속 사용해야만 하고, 그렇기 때문에 상위 객체를 지웠다가 다시 추가하는 방식은 사실상 사용할 수 없다.

그렇다면 당연히 '아이디값'을 지워주면 된다. 

상위 객체를 누르면, 우측에 여러 컴포넌트가 존재한다.

여기서 Pipeline Manager (Script) 를 보면 "Buleprint ID" 가 있다. 이게 아바타 고유값이다. 처음 업로드 하면 부여받는 값인데, 이 값을 통해 2회차 업로드부터 덮어쓰기 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쉽다. 당연히 여기에 적혀있는 블루프린트 ID값만 지우면 아바타를 덮어쓰지 않고 새로이 업로드 할 수도 있다. 

"Detach (Optional)" 을 누르면 블루프린트 아이디가 (유니티에서) 지워진다. 

이걸 지우고 다시 빌드해서 아바타를 업로드하면 새로운 아바타로 업로드 된다. 

 

참고로 블루프린트 ID값을 남에게 알려주면 안 된다.

아바타 페데스탈에 해당 아이디를 입력해서 자신의 캐릭터를 복제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해당 아이디값을 어떻게 이용할지 알 수 때문에 남에게 보여주지 않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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