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아바타 옷장 기능 추가 시 표정 고장 문제

밍결 2022. 8. 23.

VRChat 아바타에 옷장 기능을 추가하면 표정이 고장나는 경우가 있다.

내가 2주 가까이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해 엄청 답답한 상태였고,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해결할 수가 없어 옷장 기능을 포기한 상태로 지내고 있었다. 아바타를 아예 따로따로 업로드해서 바꿔끼는 형태로 플레이하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 브이켓에서 아바타를 구매하고 다시 옷장 기능을 넣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시도해본 결과, 또 똑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도대체 뭐가 문제였을까.

분명히 내가 봤던 가이드 글, 영상에서는 그러한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사람이 없는데

왜 '나만' '항상' '어떤 아바타로 작업하든' 똑같이 표정이 고장나는 걸까. 분명히 나는 영상에서 하라는 대로 했는데 왜 '나만' '항상' '어떤 아바타로 작업하든' 똑같이 고장날까. 다른 사람은 고장이 나지 않는데 왜 나만 고장나는 걸까. 특정 아바타만 고장나는 게 아니라 모든 아바타가 고장난다는 건 가이드가 잘못된 게 아니라 내가 잘못한 걸 텐데, 나는 진짜로 걔네가 하라는 대로 정확하게 따라했는데 왜 나만 고장나냐고. 

이 문제에 대해 검색을 엄청 많이 해봤는데 대부분의 검색 결과는 이전에 SDK3으로 넘어오면서 이전 표정이 깨지는 문제일 뿐이지, 지금처럼 SDK3가 정착된 시기에 발생한 문제가 아니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전혀 다른 문제에 대한 답들 뿐이라 내게 도움이 거의 안 됐다. 

주변에 유니티를 잘 아는 지인 등 정말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고 질문하고 도움도 받아봤지만 그 분들의 충고대로 따라해도, 검색해서 나온 모든 방법(All Parts에 아무 표정도 없는 idle을 새로 만들라느니, 좌우측 컨트롤러를 다르게 넣으라느니 등등)을 따라해도, 그 어떤 방법을 따라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

VRChat 아바타 옷장 기능 추가 시 표정 고장 문제

왜 나만 왜 나만 왜 나만 안 되는가 왜! 

분명히 옷장을 만들 때 고장났으면 FX 등을 잘못 만진 게 원인일 텐데, 왜 이걸 아무리 고치고, 정상 작업물이랑 비교해도 옷장 기능에서 틀린 게 하나도 없는데,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다시 작업해도 다시 작업해도 왜, 그 어떤 방법으로도 안 고쳐질까? 왜 그런데 하필이면 FX가 수정된 상태로 업로드 된 (옷장 기능을 추가하지 않은 기본 아바타) 아바타는 표정이 멀쩡히 나올까?

괜히 쓸데없는 걸로 고민하지 말고 콤보제스쳐 사용하라는 말도 몇 번 들었다.

하지만 콤보제스쳐는 꼼수일 뿐 나는 현재 옷장 기능을 넣는 모든 아바타에서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다른 아바타를 작업할 때 같은 문제를 또 겪지 않으려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무조건 고칠 필요성이 있었다. 

하지만 그걸 찾지 못 해 엄청 답답해하다가

문득 갑자기, 검색과 지인 찬스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

지금까지 원인을 찾으면서 FX가 문제일 거라는 말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그렇다면 FX를 지우면 원래대로 돌아오겠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FX를 먼저 지워봤다. FX부터 차근차근 원인을 찾기 위해 내가 작업한 아바타를, 역으로 작업을 하나씩 지우면서 확인해봤다. 

그랬더니 예상 외의 결과가 나타났다.

FX에 넣은 옷장 기능을 지워도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았다.

파라메터를 지워도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았다.

메뉴를 지워도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았다.

옷장 기능에 관한 모든 부분을 지웠는데도 돌아오지 않았다.

어?

옷장 기능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야?

구글링하면서 봤던 글에 달려있던 '댓글' 하나가 떠오르더라.

"Body가 제일 위에 없는 거 아냐?"

나는 이 문제를 구글링하면서 이미 확인했었다.

Body(얼굴)를 제일 위에 놓으라는 말로 '정확히' 해석했고, Body를 분명히 Armature 아래에 놔뒀었다. 

VRChat 아바타 옷장 기능 추가 시 표정 고장 문제

봐라, Body가 제일 위에 있잖아.

이걸로 몇 번이나 확인했었다고.

그런데 옷장 기능 때문에 고장이 난 게 아니라는 걸 알고 나니까, '혹시?' 하는 생각이 들더라.

가장 '위'에 있다는 게 순서상으로 '위'에 있다는 게 아니라, 아바타 바로 아래 직속으로 (empty로 분류하지 않고, '객체 순서가 아니라 객체 깊이 상으로 가장 '위'에) 두어야 한다는 의미인가? 아니, 본은 엠프티랑 이런 걸로 잔뜩 분류하던데 Body는 엠프티로 분류하면 안 된다고? 

VRChat 아바타 옷장 기능 추가 시 표정 고장 문제

그래서 이런 식으로 Body만 빼고 빌드를 해봤더니.

잘 된다.

옷장 들어간 아바타도 표정 작동 매우매우 잘 된다. 

엠프티로 분류하면 좋다길래 옷장을 만들 때 항상 모든 요소를 정확히 나눠 분류했었는데, 이 때 Body가 새로 만든 Empty 안으로 "항상" 들어가게 됐고, 그래서 '아바타와 관계없이' 내가 옷장을 만들면 무조건 표정이 고장나버리는 문제가 발생한 거였다.

애니메이션을 녹화할 때 동작이 발생하는 위치도 저장된다. 표정 애니메이션은 Body의 수치를 조정해서 만드는 애니메이션이고, 그렇기 때문에 Body의 위치가 변하면 기존 위치의 Body에서 녹화한 표정 애니메이션이 모두 고장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위치를 바꾸려면 표정 애니메이션을 다시 녹화하던가, 아니면 Body를 다른 위치로 옮기면 안 된다.

표정이 고장나면 표정 고장 문제를 타인에게 설명하기가 생각보다 어렵고, 지인에게 물어봐도 대부분 FX를 잘못 건드렸다고 생각해 FX를 중점적으로 보기 마련이다. 여러분 중에 옷장 기능을 추가할 때 옷장 자체를 잘못 만든 게 아닌데도 자꾸만 표정이 고장난다면 이런 문제가 있을 확률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아까도 말했지만 나는 이거 해결하는데 2주 걸렸다. 

나와 같은 헛짓으로 스트레스 받는 사람이 나오지 않길 바라며 글을 작성한다. 

아예 잘못 만들었으면 억울하지도 않지, 존나 완벽하게 따라했는데 왜 자꾸 고장나나 했어. 나는 정리하면 좋대서 정리했을 뿐인데 흑흑.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