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밍결 2022. 9. 3.

수작업보다는 아바타툴즈 사용해서 간단하게 작업하는 걸 추천한다.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부스에서 옷을 구매하려고 보다보면, 종종 "AvatarTools"에 관한 언급을 볼 수 있다. 아바타툴즈는 A 모델(아바타)에 B 모델(의상)을 덮었을 때 동일한 부분을 덮어씌우는 모델로 변경해주는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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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툴즈가 안 되어 직접 넣어야 할 일이 있을 테니 (무료 전용 의상 같은 건 돈 받고 파는 게 아니다보니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직접 하는 방법도 알아야 해서 작성하는 글이다.

 

원래는, 의상 적용하는 방법을 굳이 작성해야 하나 싶었다. 

이미 알려주고 있는 글이나 영상도 많고, 내가 잘 하지도 못 하는데 이런 글을 써봐야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영상으로 촬영한 가이드는 글로 2분이면 읽을 수 있는 걸 20-30분씩 봐야해서 효율이 떨어지고, 뿐만 아니라 모든 부분을 다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중간에 스킵을 하게 되면 놓치는 부분이 생겨 결국 다시 봐야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대체하기 위해 글로 쓰인 정보를 찾아보면 포인트만 설명해서 초보는 놓치는 부분이 생겨 어떤 부분은 전달이 안 되기도 한다. 

웬만한 사람은 헤매지 않을 테니 이 글을 볼 이유가 없겠지만, 헤매는 내 주변 사람을 위해 되게 간략하게 쓰는 글. 

기초 설명 거르고 읽을 거면 (목차) "본 적용 방법"부터 읽으면 된다.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아바타 Prefab을 불러오고, 전용의상 Prefab을 불러오면 좌측엔 여러 요소가, 우측엔 모델링이 표시가 된다. 우측 모델링을 보면 아바타가 보이고, 의상도 보인다. 이를 합쳐주는 게 우리의 목적이다. 

현 상태로는 작업할 수 없으니 둘 다 Prefab을 언팩 해준다.
(생략해도 되는 설명이지만 진짜 쌩초보도 볼 수 있으니까)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언팩을 하면 이제 구성 요소를 이동시킬 수 있다.

당연히 "의상"을 "아바타"로 옮겨줘야 한다.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빨간 박스가 의상 전체, 파란 박스가 의상의 '토대'가 되는 본, 갈색 박스가 '겉면' 모델링이다. VRChat 아바타 모델링은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이 인형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움직이는 로봇을 만들 때 철사 등으로 작업해주고 거기에 겉면 모델링을 씌워 철사로 움직이는 형태.

그렇기 때문에 갈색 박스의 요소가 파란 박스에 종속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의상의 의상의 Hips본부터 시작된다)

파란 박스의 토대가 아바타를 기준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의상 판매자가 아바타까지 판매하진 못 한다. 아바타를 기준으로 작업했으나 아바타는 제외하고, 자신이 수정한 부분만 덜어내서 여러분에게 판매하고 있는 거다.

즉, '의상'일 뿐이지 '아바타'가 아니기 때문에, 파란 박스의 '본'을 아바타 본의 알맞은 위치에 넣어주어야 한다.

아무 곳에나 넣으면 아바타와 '함께' 움직이지 않고 의상 '혼자' 움직인다. 당연히 그러면 내 몸은 앞으로 뛰어가는데 의상은 가만히 서있어서 이상하게 보이거나, 머리가 벗겨지거나 하는 등의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 적재적소의 위치가 어디냐? 

말 그대로다.

(의상)Hips는 (아바타)Hips로 적용할 수 있다. 아바타툴즈로 합칠 경우 두 Hips중 하나의 Hips만 남게 되는데, 이런 식으로 합쳐진다. 다만 이는 아바타툴즈로 '합칠 경우'이고, 우리는 옷장 작업도 해야하고 망가질까봐 루트 본도 건드리지 않을 거니까 의상 본을 아바타 본 하위에 잘 넣어줄 거다. 

 

본 적용 방법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유니티가 처음 보면 어려워보이지만, 의상 입히는 난이도는 어려운 게 아니라 '귀찮다'고 할 정도의 반복 작업이다. 

(위 이미지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 1,2,3,4 처럼 동일한) 의상 본을 아바타 본의 같은 이름 하위에 넣어주면 된다. 

이게 끝이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Hips
 Hips
Butt_L
 Butt_L
Butt_R
 Butt_R

이런 식으로 된다는 얘기다.

다만, 이렇게 맨 위에 있는 거 하나씩만 넣는 게 아니다.

하위에도 같은 본이 있을 텐데 하위에 있는 본도 같은 본이 존재한다면 하나하나 다 옮겨줘야 한다.

같은 이름이 없는 본은 거기서 이동 안 시키고 그 자리에 놔두면 된다.

(의상)Hips를 (아바타)Hips로 옮기고, (의상)Butt_L을 (아바타)Butt_L에 넣었는데 만약 (의상)Butt_L 하위에 abcdefg 라는 본이 있는데 아바타엔 abcdefg 본이 없으면 그 자리에서 더 만지지 말고 그대로 두면 된다는 얘기다.

아래 이미지처럼.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위 이미지엔 몇 가지만 표시 했는데, 잘 보면 체크 안 한 거 말고도 A본 하위에 A' 본이 있는 게 잔뜩 보일 거다. 

"이름이 다른데요?"라고 물을 수 있는데, _pj는 내가 알아보기 쉽게 표시했을 뿐이지 원래는 같은 이름의 본이었다. 여러분도 작업하기 전에 의상 본 이름을 미리 전부 수정하고 작업하는 걸 추천한다. 넣다보면 진짜 헷갈리기 때문에 미리 표시 안 해두면 진짜 실수하고 난 뒤에 실수한 걸 못 찾을 수도 있다. (애니메이션 설정 해둔 거 아니면 이름 바꿔도 크게 상관없다)

어쨌든 이런 식으로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지식 하나도 필요없고, 단순 노가다 작업이다.

인형 눈깔 붙이기 급의 노가다 작업. 회사에서 엑셀 타이핑하는 게 더 어려울 정도로. 우리가 유니티로 무언가를 '제작'하는 거면 모르겠는데, 우리가 '전용의상'을 '구매'해서 단순히 다 작업된 걸 적용만 시켜주는 거라 이렇게 간단하다. 다른 아바타 의상을 입히는 거라면 귀찮은 작업이 더 늘어나겠지만, 이건 단순히 전용의상 입힐 뿐이라서. 

 

다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주의사항

대부분의 본은 위 설명한 대로 넣어주면 되지만, 건드리면 안 되는 게 몇 가지 있다.

root

의상 본에서 "_root"라는 이름으로 다르게 쓰여있는 본을 발견할 수 있다. 

skirt_root 같은 거.
(보통 스커트에 많이 붙어있다)

이건 (의상)skirt_root를 (아바타)skirt에 넣는 게 아니고, (아바타)skirt랑 동등한 위치에 넣어줘야 한다. (아바타)skirt가 (아바타)Hips 하위에 있을 텐데, (의상)skirt_root를 (아바타)skirt가 아니라 (아바타)Hips에 넣어줘야 한다. (스커트는 애초에 root가 붙든 말든 합치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쨌든 스커트 외에도 root가 붙어있으면 그렇게 하라는 얘기다) 그리고 skirt_root 안에 있는 하위본도 작업하지 않고 가만히 둔다. 

(나중에 옷장을 추가할 생각이라면, 추가한 치마를 끌 때 이 skirt_root본도 같이 꺼지게 만들면 좋다)

 

가슴

그리고 Chest 하위에 있는 Breast_L, R 본도 안 건드리는 게 좋다.

이유는 저번에 작성했던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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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의상 끄기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파란 박스는 아바타 본에 다 옮겨주었기 때문에, 이제 갈색 박스만 남았다.

이 갈색 박스를 드래그해서 아바타 안으로 옮겨주고,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기본 옷이나 필요없는 기본 악세서리를 눌러 꺼주면 된다. 

VRChat 아바타에 부스 구매 의상 넣는 방법 (유니티 적용 방법)

적당히 정리한 뒤, 업로드 하면 끝. 

 

혹여나 관절이 드러나는 옷이라 관절이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는 아래 글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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