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밍결 2022. 8. 20.

부스에서 옷을 구매하려고 보다보면, 종종 "AvatarTools"에 관한 언급을 볼 수 있다.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아바타툴즈는 A 모델(아바타)에 B 모델(의상)을 덮었을 때 동일한 부분을 덮어씌우는 모델로 변경해주는 유니티 패키지다. 딱히 의상용으로만 쓸 수 있는 건 아니고, A 객체에 B 객체를 덮어씌우면서 동일하지 않은 객체는 추가하고 동일한 본 구조의 객체는 덮어쓰는 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의상 바꿀 때만 사용하지만)

다만 직접 손으로 넣을 때가 더 깔끔하며, 작업 잘 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옷장 기능을 필수로 넣기 때문에 툴즈로 합치는 경우가 많이 없는 듯 보인다. 의상을 다양하게 추가해서 사용하고 싶은 거지 아예 기존 의상을 바꿔버리고 싶은 게 아니니까. (다만 작업 잘 하는 사람도 가끔 일일이 수정하기 번거로운 옷은 일일이 옷장 안 쓰고 툴즈로 대충 합쳐버리는 경우가 있는 듯)

어쨌든 편의성 때문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AvatarTools - 黒鳥ケモノ工房 - BOOTH

Avatarの結合に便利なUnity拡張です。 ・AvatarAssembler 同じボーン構造のモデルデータのボーンを結合するツールです。元データを複製して生成するので、元データに対して影響がありません。例

booth.pm

아바타툴즈는 부스에서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일반 버전과 다이나믹 버전이 있는데, 다이나믹 버전을 권장한다.

다이나믹 버전은 아직 베타라 버그가 있기 때문에 일반 버전을 사용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을 텐데, 최근에는 많은 상품이 피직스본 대응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피직스본 대응을 하는 다이나믹 버전을 사용하는 게 좋아보인다.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면 unitypackage 파일이 있다.

(예전에 SDK3 설치했듯이) 유니티를 켜고 원하는 프로젝트 실행 후 더블클릭으로 임포트를 눌러 설치하면 된다. 

 

사용법은 초등학생도 다룰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간단하지만, 우리가 유니티라는 도구에 익숙하지 않고 외국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기 때문에 어렵게 다가오는 면이 없지 않아 있다.

친절한 제작자는 이와 같은 도구 사용법 이미지까지 제품에 같이 넣어 판매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제작자가 아바타툴즈 사용하면 된다고 써놓을 뿐 상세히 알려주진 않는다. 한 번 해본 사람에겐 너무나 쉬운 일이니까.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아바타툴즈를 설치했다면 상단 메뉴에 "AvatarTools"가 보일 거다.

아바타툴즈 메뉴를 선택하면 우측과 같은 아바타툴즈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아바타툴즈를 사용하면 된다.

BaseObject가 근간이 될 오브젝트(아바타)고, CombineObject 가 합성할 오브젝트(의상 등)다. CombineObject 는 +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는데 1개도 되고 2개도 되고 3개도 된다. 오브젝트 입력 란에 의상을 굳이 선택해서 넣어줄 필요는 없고, Asset 창에서 Prefab 파일을 아바타툴즈로 드래그해서 넣어도 되고, (현재 작업 중인) 아바타나 의상을 Hierarchy 탭에서 드래그해서 수도 있다. 

나는 친절한 판매자인 세레스티아의 아바타와 세레스티아의 메이드복을 넣어주었다. 

"Asseble!"을 누르면 작동한다.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이런 식으로 약간 옆(X좌표 2)에  합성된 오브젝트가 생성된다. 

합성 시 WARNING 알림이 많이 뜨는데, 정상적으로 합쳐졌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다. 다만 가끔 제대로 합성되지 않고 ERROR 알림이 뜨거나 혹은 아예 반응이 없거나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는 굳이 "헤드랑 헤드랑 합칠 거니까 헤드헤드 넣으면 되겠지?" 하는 식으로 시도했을 확률이 높다. 

그런 식으로 합칠 거면 유니티를 공부하는 게 더 나을 거고, 이건 전용의상 합칠 때 편의성 때문에 사용하는 거니 하라는 대로 쓰자. 이거 사용해도 결국 세세하게 박힌 애니메이션 작동 제대로 안 되는 거 보고 결국 유니티 만지게 될 거니깐. 

VRChat 유니티 아바타툴즈 (AvatarTools) 사용 방법

제대로 합성됐다면 좌측의 객체 목록을 보면서 사용하지 않을 기존 의상을 없애주면 된다. 

물론, 세레스티아의 경우 아바타 제작자가 만든 전용 옷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설정해야 할 부분이 더 있다. 이에 관한 메뉴얼은 대체로 제작자가 알려주는데, 이 글은 세레스티아 적용법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아바타툴즈 사용법'을 알려주는 글이라 해당 의상에 관한 부분은 굳이 더 설명하진 않았다. 

 

Q. 저는 세레스티아 관절 저렇게 예쁘게 안 나오던데 여긴 왜 예쁘게 나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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