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밍결 2021. 12. 24.

2021년 마지막 총력전은 "또"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결정됐다. 이는 내가 마음대로 떠드는 게 아니라, 블루 아카이브에서 공지한 내용이다.

시로쿠로 총력전은 다들 궤도에 올라올 만큼 올라온 상태로 진행된 총력전이어서 경쟁이 너무 치열했는데, 이번 경쟁도 같은 총력전인 만큼 50전 49승 1패 "너 조밥이잖아"를 당하지 않기 위해 또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다. 

다만 저번 만큼 치열할지는 잘 모르겠다.

어찌됐든 저번에 하드코어를 달성하지 못 한 유저나, 저번에 10000위를 달성하지 못 해 이번에는 플레 트로피를 얻어보고자 하는 유저를 위한 공략이다.

정석 원트클 공략과 초보 혹은 캐릭터 없는 유저를 위한 비정석 공략 두 개로 나눠 설명할 생각이니, "코타마 없으면 탱킹 안 되는데 꼭 코타마 사용해야 되나요?", "이즈나 없는데 꼭 써야하나요?", "저는 공 굴리기 나오던데 어떻게 피하나요?" 등의 질문은 정석 공략 말고 그 아래 공략을 봐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스킬 사용에 대해 저번에 한 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아래 글을 참고하는 걸 추천한다.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오늘은 시로쿠로 총력전 마지막 날이다. 나는 722층에 주차하고 "웬만해선 침수 안 당한다" 싶어 총력전을 끝냈다. 겨우 청휘석 200개, 총력전 코인 75개 차이에 목숨거는 정신나간 유저가 이렇게

mingyeo1ee.tistory.com

 

 

시로쿠로 하드코어 정석 원트클 공략 (2021년 12월 말 기준)

캐릭터 조합 및 배치 순서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이즈나, 하루나, 아스나, 치세 / 히비키, 코타마. 

정석 공략은 플래티넘 혹은 그 이상의 순위권을 목표로하기 때문에, 기본 편성은 스페셜에 총력전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히비키, 코타마 고정이다. 총력전을 해봤으면 알겠지만 딜을 누가 더 빨리 뽑느냐 누가 더 빨리 잡느냐에 따라 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탱커가 낄 자리는 없다. 

배치 순서도 중요한데, 코타마 EX 스킬을 예쁘게 4인 다 넣어주려면 위 순서로 했을 때가 가장 안정적이다. 다만 사람에 따라 폭탄을 어떻게 대응할지에 따라 순서가 조금 다른 면이 있으니 그 부분은 감안. 자기가 써보고 이게 좋다 싶은 거 사용하면 된다. 

 

시로 패턴 및 스킬 사용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시로의 공격은 폭탄 설치다. 

폭탄은 4개까지 설치된다고 하는데, 나는 정석 원트클 조합으로밖에 안 해봐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정석 클리어를 노린다면 큰 폭탄 하나와 작은 폭탄 하나 이렇게 두 개가 주기적으로 설치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폭탄은 랜덤으로 설치되는데, 그 중 하나는 학생에게 간다.

즉, 랜덤으로 설치되는 폭탄도 학생에게 가고, 최소 할당량인 폭탄도 학생에게 가면 두 폭탄이 겹칠 수 있다는 얘기다.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이렇게 폭탄이 설치되면 무조건 재시작이다.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이렇게 설치되면 딜러가 피 얼마 남냐에 따라 재시작을 해야 할 수도 있고 그냥 넘어가볼 만할 수도 있다. 

 

폭탄은 단 두 번 (총 4개) 떨어진다. 

공 굴리기 전에 끊는다고 가정하고 (무조건 공 굴리기 전에 끊어야한다) 그 전까지 떨어지는 폭탄의 수가 4개밖에 안 된다. 폭탄 2개는 랜덤으로 떨어지고 2개는 이즈나나 아스나에게 던져지고 스킬을 써서 두 번 피하면 피가 거의 안 깎인 채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하면 점수 절대 높게 안 나온다.

이즈나 스킬이나 아스나 스킬을 회피용으로 사용할 경우 점수 절대 높게 안 나오며, 점수를 최대한 뽑는 스킬 사용 순서는 정해져있다. 폭탄에 따라 스킬의 사용 유무를 결정하면 점수는 당연히 낮아질 수밖에 없다. 점수를 높게 뽑으려면 스킬을 무조건 최대 효율로 사용해야 한다. 시로쿠로 뿐만 아니라 어느 총력전이든. 

폭탄은 맞으면서 해야 하고 불리하게 폭탄 깔리면 무조건 재시작해야 한다.

 

기본 스킬 순서

이즈나 루트

당연히 코타마 EX 버프가 꾸준히 돌아가는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코타마 EX 스킬이 최우선 순위다.

3코스트가 돌면 남은 시간 3분 50초기 때문에 3분 20초까지 코타마 EX 스킬이 지속된다. 그리고 시로 클리어 시간이 2분 40-50초 정도 대였기 때문에 3분 20초 대에 코타마 스킬은 한 번 더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3분 50초 코타마 스킬부터 다음 3분 20초 코타마 스킬까지 채워지는 스킬 코스트는 총 12코스트다.

다만 코타마 스킬을 사용해야하니 3코스트를 빼면, 총 9코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1초 더 기다리면 10코스트. 

9코스트로 스킬을 다 사용하고 3코스트를 기다리면 3분 21초 즈음에 코타마 스킬을 사용할 3코스트가 채워진다. 9코스트를 아름답게 사용할려면 결국 이즈나 3, 하루나 4, 아스나 2 총 9 코스트가 된다. (직접 카운팅해도 12코스트고, 1코스트당 2.38로 계산해도 12코스트다. 1코스트 2.38은 어디서 나온 수치인가요 할 수 있는데, 캐릭터 하나당 코스트 회복력은 700, 총 6개의 캐릭터이므로 4200 회복력. 1코스트는 1만이다)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그렇기 때문에 기본 스킬 순서는 코타마 이즈나(3) 하루나(4) 아스나(2) 코타마다. 

코타마 스킬을 3분 20초에 사용 후 시로가 잡히는 2분 50초까지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니 이건 확정이다.

다만 2차 코타마 스킬 사용 후 3코스트 더 기다리면 3분 13초인데 여기서 이즈나를 사용할 경우 약 10초가 낭비라 (시로 클리어 후 이동 시간 때문에) 하루나를 사용할 수도 있고 치세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여긴 조금 애매한 부분이다. 

내가 말하는 시로 클리어 시간은 2021년 12월 초 내가 50레벨 중반의 기준이기 때문에 클리어 시간이 아마 지금은 한참 당겨질 거다. 내가 "지금" 64레벨이다. 다음 주에 총력전 시작하면 이보다 더 높은 상황일 텐데 (시로쿠로 총력전 열릴 때 플래티넘 들어갈 유저는 다들 70레벨 달성했을 수도 있다) 아마 2분 50초보다 훨씬 빨리 잡을 걸로 예상된다. 

그래서 이 부분까지는 정확히 이거다 라고 말하기 애매해서 3분 20초부터 시로 클리어까지의 시간은 알잘딱깔센 하면 될 거 같다. 

 

하루나 루트

그런데 위 방법은 '코타마 - 이즈나'로 시작되는 방법이다.

시로 공략에서 의견이 나뉘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다른 공략은 이즈나보다 하루나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공략도 있다.

어떤 공략이 옳고 그른지 정확히 판단이 안 되기 때문에 다들 왈가왈부하면서 나뉘는 걸로 보이는데, 나도 이게 맞는지 저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다. 내 생각엔 하루나 파밍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르게 이해한 거 같다는 게 내 추측이다. 

어쨌든, 코타마 - 하루나 로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 

어떤 게 더 좋은지는 여러분이 직접 해보고 판단하길 바란다. 비교도 해보지 않고 남의 말만 듣고 이게 좋다 저게 좋다 말만 하는 앵무새가 많기 때문에 누구 말을 듣기보다 직접 한 번 해보고 비교해보길 바란다 뭐가 대체적으로 딜이 더 잘 나오는지. 

다만 나는 회의적인 부분이 있다. 

위에 주황색으로 칠한 스킬 순서와 코스트를 언급해둔 부분을 다시 보자.

그렇기 때문에 기본 스킬 순서는 코타마 이즈나(3) 하루나(4) 아스나(2) 코타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코스트는 9코스트다.

코타마 버프가 끝났을 때 코타마 버프를 바로 안 쓴다면 코타마 3코스트까지 여유는 된다.

하지만 코타마 바로 한 번 더 돌려야되지 않나?

그러면 3코스트 제외하고 총 9코스트 밖에 사용할 수가 없다. 코타마 버프를 1초 늦게 준다고 생각하면 하루나 아스나 하루나 코타마도 가능하긴 하다. 하지만 나는 해당 공략 자체가 오해를 유발한다고 생각한다. 이건 하루나 4코스트를 가정하고 쓴 게 아니라 하루나 3코스트를 가정하고 쓴 공략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많은 분이 알고 있겠지만, 하루나는 EX 스킬 레벨 5를 달성하면 스킬 코스트가 4코스트에서 3코스트로 감소한다. 하루나 EX 스킬 레벨이 5가 되는 순간 코타마 - 하루나 - 이즈나 - 하루나 - 코타마가 가능해진다.

9코스트로 딱 떨어지고 하루나 스킬 두 번 쓴다는 이유로 코타마 스킬을 기다려서 사용할 필요도 없고, 굳이 이즈나 스킬 거르고 아스나 스킬을 사용해야 할 필요조차 없다. 하루나 딜 다 뽑아먹고 이즈나 스킬까지 뽕 다 뽑아먹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코타마 하루나 아스나 하루나 코타마는 하루나 EX 스킬 5레벨을 가정하고 쓴 공략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하루나 EX 3레벨로 똑같은 행동을 하고, 하루나가 두 번 가능한지 아닌지도 전혀 고민하지 않고 코타마 스킬 버프가 켜있는 동안 하루나 2번만 쓰면 되는 줄 알고 열심히 리트라이 하고 있으니 그렇게 리트라이 돌리는데도 720층조차 도달하기 힘들었던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저번 시로쿠로 때의 "코타마 하루나 아스나 하루나 코타마"는 하루나의 EX 스킬 5레벨을 가정하고 쓴 공략이 아닌가 싶다. "아니다 3레벨 가정하고 쓴 거 맞다" 라고 한다면 솔직히 잘 모르겠다. 어쨌든 현재는 하루나 EX 5레벨 찍은 사람이 많을 테니 하루나 아스나 하루나가 아니라 하루나 이즈나 하루나 하고도 코스트 딱 맞다. 

 

쿠로 패턴 및 스킬 사용

스킬 사용이야 위에 언급했던 거랑 똑같은 메커니즘으로 사용하면 된다. 당연히 여기서도 맞을 스킬은 다 맞고 버텨야 점수가 높게 나온다.

문제는 시로에서 체력이 깎인 채로 들어오기 때문에 여기서는 어느 정도 몸빵을 할 필요성이 있다. 다만 50레벨 대에도 적당히 맞을만 했기 때문에 현재 5티어 체력 장비까지 추가되고 다들 60레벨 이상인 현재는 크게 무리하지 않고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이와 같은 패턴의 공격인데 이걸 피할 생각을 하면 게임이 피곤해진다. 

쿠로 때도 코타마를 시작으로 스킬을 돌릴 텐데, 이즈나 스킬을 사용해야 할 때 이즈나를 메인 딜러들 앞에 착지시켜야 한다.

쿠로의 공격은 별개의 공격처럼 보이지만 한 명만 맞아도 다 사라지기 때문에 탱커가 앞에서 맞아주면 다른 딜러는 매우 안전하다. 비슷한 위치에 있는 캐릭터 둘이 같이 맞거나 다 피하겠다고 EX 스킬 낭비하고 있느니 이즈나 몸빵 시키는 게 훨씬 낫다. 

이즈나 스킬을 쓴 지 얼마 안 됐을 땐 버프형 스킬을 겹쳐서 사용하면 손해기 때문에 아스나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그 외 기타

이즈나 스킬 사용 위치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위 이미지는 내가 예전에 찍은 영상에서 가져온 거라 그 뒤에 찍은 영상이 별로 없어서 제대로 첨부하진 못 했는데, 이즈나 착지 위치는 항상 코타마 원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줘야한다. 저런 식으로 혼자 멀리 나가선 안 된다.

아스나 스킬도 마찬가지다.

서로 다 떨어뜨려놔야 적 공격을 피할 수 있다는 이유로 거리를 두어선 안 된다. 딜로스가 무조건 생기기 때문에 최대한 다 뭉쳐서 최소한 코타마 EX 스킬을 다 함께 받을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이게 쿠로에서는 유지하기 쉬운데, 오히려 시로 때 폭탄 때문에 유지하기가 생각보다 힘들다. 

하지만 아까 말했듯이 딜 높게 뽑으려면 어느 정도는 맞으면서 해야한다. 

 

이오리 채용

저번 시로쿠로 때는 대부분 위 공략의 구성이었는데, 이번 메타에서는 하루나 EX스킬 5레벨이 다들 찍혀있을 확률이 높다. 나도 스킬 잘못 올린 게 꽤 많은데도 불구하고 오파츠 몇 개 더 나오면 하루나 EX스킬 5레벨이다. 정말 경쟁이 치열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메타 자체도 변할 수가 있다.

저번에는 하루나 이즈나 치세 아스나가 기본이었는데, 지금은 헤세드 총력전 등으로 인해 이오리에 재화 박은 유저가 꽤 많고 전술 대회 때문에 항상 이오리는 투자가 많이 된 캐릭터다. 이오리 5성 진짜 전술대회에서 심심하면 찾아볼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치세나 아스나 대신 5성 이오리 등을 대체해서 데려가는 유저들도 많이 늘어날 걸로 보인다. 

"신비 딜러 아니지 않나요?" 할 수 있는데 실내 스탯이 S라..

고랭커 5성 잔뜩 박힌 공략 보면서 "아스나나 치세보단 이오리가 낫나?" 생각할 수 있는데, 이건 케바케라는 걸 꼭 알아두길 바란다. EX 5렙 5성 이오리를 키운 상위권 유저랑 3444인 3성인 내 이오리랑은 급이 다르다. 

이번엔 진짜 점수 컷도 높을 거고, 캐릭터 파밍이 너무 잘 되어있어서 다양한 공략이 나올 수 있다. 무작정 고랭커 공략을 보고 "와 이 공략이 정답이구나!" 하고 따라하면 자기 자신과 맞지 않는 공략을 따라하게 될 수도 있으니 꼭 공략 올린 사람의 캐릭터 스탯을 확인해보고 비교해보고 적용하는 걸 추천한다.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일반(혹은 초심자) 공략

정석 공략은 위에 있고, 여기서는 하드코어를 '클리어'만 하는 수준으로 적당히 패턴 및 간단한 설명 등을 해주는 공략이다. 히비키 코타마를 사용해 딜 최대치를 뽑는 공략이 아니므로 정석 공략은 위의 공략을 봐주길 바란다.

 

조합

정석 조합에선 이즈나 아스나로 충분히 버틸 수 있기 때문에 탱커를 쓰지 않았지만, 이는 딜이 강해서 특정 패턴을 스킵할 수 있는 유저에게만 허락된 조합이다. 파밍이 부족하거나 뒤늦게 블루 아카이브를 시작한 유저에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공략이다. 

 

기본 조합

스트라이커

기본적으로 신비 딜러의 수가 부족하고, 하루나는 3성인 만큼 캐릭터가 없는 유저도 꽤 있을 수 있다. 이즈나가 없을 수도 있고, 아스나 등의 캐릭터를 키우려고 하니 3성 개방도 안 되서 사용하기 애매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비 딜러 4인을 완벽하게 구성할 수 없다면 부족한 자리에 잘 키운 관통 딜러라도 사용하면 된다. 이오리라던가. 신비 딜러도 없고 잘 키운 관통 딜러도 없는데 레벨도 55레벨 이하라면 솔직히 하드코어 보상은 포기하는 걸 추천한다. 

일단 하드코어는 완벽한 조합을 갖췄을 때 50레벨 정도면 "충분히" 원트클 가능하고, 만약 완벽한 조합이 아니라면 55레벨 정도는 되어야하지 않을까 싶다. 헤세드를 할 때에도 쌍둥이 있는 50레벨 유저랑 쌍둥이 없는 60레벨인 나랑 큰 차이가 없었다. 헤세드는 원트클 하려면 원뚜를 해야해서 오히려 난이도가 높았는데, 시로쿠로는 웬만해선 원트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어찌됐든 캐릭 풀 자체가 적어 신비 딜러가 몇 없는 유저라면 시로쿠로가 많이 빡셀 수 있다. 

그리고 탱커 구성은 필요없다. 시로쿠로의 공격 자체가 탱커가 맞아줄 수 있는 공격이 아니기 때문에 탱커를 세우는 일은 크게 의미가 없다. 

 

스페셜

히비키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군 치명 데미지 증가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히비키는 없고 코타마는 있는데 코타마 3성까지 열어줬다면 코타마 사용해도 되고, 아니면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하나에를 사용해도 괜찮다. 

히비키 코타마를 넣고 클리어 하고 싶다고 하면 다시 위의 정석 공략을 보면 된다. 이 부분은 정석 공략이 아니기 때문에 아마 공 굴리기를 스킵할수 없는 유저가 이 문장을 읽고 있을 확률이 높으니 정석 공략 얘기는 하지 않겠다. 

히비키 코타마 꼭 사용할 필요 없다. 

세리나 넣으면 탱커 없이도, 공 굴리기 맞아도 충분히 클리어까지 버틴다. 

"하나에 넣을 생각인데 세리나 뺄까요?"

좋은 질문이다. 어차피 히비키 스킬 자체가 아군 버프 때문에 사용하는 거고, 하나에도 힐러가 아니라 버프 때문에 사용하는 거라 그건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의 자유다. 단, 하나에 힐은 자동 힐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에 쓰더라도 세리나를 같이 쓰는 걸 추천한다. EX 스킬로 채울 만한 수준의 딜이 아닐 거다. 세리나 오토 힐이 있어야 할 만할 거다.

 

시로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시로의 공격은 폭탄 설치다.

폭탄은 4개까지 설치된다고 하는데, 나는 정석 원트클 조합으로밖에 안 해봐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정석 클리어를 노린다면 큰 폭탄 하나와 작은 폭탄 하나 이렇게 두 개가 주기적으로 설치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폭탄은 랜덤으로 설치되는데, 그 중 하나는 학생에게 간다.

즉, 랜덤으로 설치되는 폭탄도 학생에게 가고, 최소 할당량인 폭탄도 학생에게 가면 두 폭탄이 겹칠 수 있다는 얘기다.

저런 식으로 폭탄이 깔리면 답 없기 때문에 이건 무조건 재시작 해야한다. 

만약 한 두 명 맞는 수준이라면 세리나가 알아서 치료해줄 거고, 급하다 싶으면 세리나 EX 스킬로 힐 해도 된다. 

코타마를 사용하는 조합도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애들 다 분산시켜서 딜 하면 되고, 이동기가 없는 캐릭터만 있다면 적당히 폭탄 맞고 떨어진 자리에서 세리나 힐 받으면서 딜 넣으면 된다.

그러다보면 이런 패턴이 나온다.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저 빨간 선으로 공이 구르는데 저 공을 맞으면 진짜 엄청 아프다. (위 이미지는 공 굴리기 직전에 스킵시킨 이미지)

피를 빨리 깎으면 해당 패턴을 스킵할 수 있긴 하다. 다만, 여러분은 정석 조합이 아니기 때문에 딜이 부족해서 스킵하긴 어려울 거다. 나는 정석 조합으로도 가끔 스킵 안 될 때가 있었다(스킵 못 하면 무조건 재시작). 파밍이 부족하거나 캐릭 조합이 안 되면 공은 한 번 맞을 수밖에 없다.

그래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세리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힐 하면 어떻게든 해결은 된다.

여기서 빨리 잡고 못 넘어가면 많이 힘들 수 있는데, 한 번 미끄러질 때 딜을 많이 넣을 수 있고 웬만하면 시로는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만약 저기서 도저히 넘어갈 수 없다 싶으면 아직 하드코어를 원트할 수준은 아닌 거니까 여러 파티로 클리어하는 걸 추천한다.

원트클 파티에는 시즈코 사용하기 힘들지만, 만약 2트 3트를 도전한다면 시로 상대 파티에 시즈코 편성을 추천한다. 시즈코의 엄폐물 사용하면 공을 막아낼 수 있고, 엄폐물이 터지지 않을 경우 공 반대로 굴려서 이득 볼 수도 있다. 

 

쿠로

시로쿠로 하드코어 원트클 공략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공략)

쿠로는 드럼 같은 걸 소환해서 굴리다가 직선 방향으로 발사한다. 얘도 시로처럼 2개씩 불러내 공격을 하는데, 얘도 기를 다 모으면 4개까지 소환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나는 못 봐서 모르겠다. 

해당 공격은 한 명만 맞아도 사라지기 때문에, '한 명만' 맞으면 어떻게든 된다. 이즈나나 아스나를 사용해 몸빵을 해주면 메인 딜러진이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다.

문제는 이즈나 아스나를 사용하지 않는 유저다.

이즈나와 아스나가 없으면 두 캐릭터가 겹쳐있을 때 같이 맞는 일이나, 겹쳐있진 않지만 드럼 닿는 시간이 똑같아서 동시에 맞는 경우 체력 손해를 너무 크게 봐야만 한다. 이를 감안하고 플레이해야 하는데, 그래도 적당히 한 명만 맞는 경우가 많으니 세리나 힐로 어떻게든 또 해결은 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