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유니티 SDK 업데이트 후 제스쳐(손가락) 고장 해결 방법

밍결 2022. 12. 26.

SDK3 새 버전이 나온 지 꽤 지났는데, 나왔는지조차 모르고 있다 얼마 전 아바타 수정할 때 기존 프로젝트에 업데이트 시켜봤다. 그런데 수정한 부분이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아바타 손이 굳어버려서, 뭔가 문제가 있구나 싶어 이거저거 확인했는데도 도저히 해결 방법을 찾지 못 하다 지인이 알려줘서 바로 고쳤다.

참고로 이 문제는 SDK를 패치할 때 (삭제한 뒤 새로 설치 포함) 발생하는 걸로 보인다. 새 프로젝트에서 새 아바타를 작업할 때는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전 버전 SDK를 사용하다 패치할 경우 이전의 기능이 쓸모없어지면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VRChat 유니티 SDK 업데이트 후 제스쳐(손가락) 고장 해결 방법

손이 굳는 이유는 FX레이어의 AllParts에 있는 "M" 마크 때문이다. (Mask vrc_HandsOnly)
저 마크를 지워주기만 하면 된다. 

 

일단 FX레이어를 띄워야 한다. 

FX레이어가 뭔지 다들 알고 있겠지만, 손이 고장난 완전 뉴비가 있을 수도 있을 테니 굳이 설명해주자면 유니티 처음 화면에서 좌측의 Hierarchy에서 아바타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우측 Inspect 창에 아바타의 여러 설정이 보인다. 거기서 스크롤 내리며 찾아보면 Playable Layers 란에 "FX" 라는 부분이 있고 거기에 FX레이어가 들어가있다.

해당 FX 레이어를 클릭하면 Animator 창에 FX레이어를 보여준다. 
(Animator창이 없을 경우, 유니티 상단 메뉴바의 Window 탭에서 켜는 옵션을 찾을 수 있다)

VRChat 유니티 SDK 업데이트 후 제스쳐(손가락) 고장 해결 방법

AllParts에 있는 톱니바퀴를 누르면 위 이미지처럼 창이 하나가 뜬다.

여기서 vrc_HandsOnly를 클릭한 뒤 딜리트를 눌러 None 값으로 만들어주기만 하면 끝.

 

SDK 업데이트 후 발생하는 손 고장 문제만 해결 가능한 방법이며, SDK 업데이트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다른 이유로 손이 고장났다면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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