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아바타 애니메이션 수정 방법 (Add Property 활성화 방법)

밍결 2022. 12. 23.

아바타를 완성하고 업로드 한 뒤, '많은 시간이 지나' 새로운 옷을 추가하고 싶은 때가 생긴다. 메뉴나 파라미터는 추가만 하면 되니까 건들기 어렵지 않지만, 애니메이션은 '모르면' 아예 처음부터 다시 찍는 매우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한다.

옷만 켜고 끄는 방식으로 옷장을 만든다면 애니메이션을 다시 녹화하는 일이 번거롭지 않을 수도 있지만, 좋지 않은 방법이다. 옷만 켜고 끄는 방식으로 옷장을 만들면 게임 내에서 피본을 잡기도 어렵고 여러 본이 켜진 상태라 렉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옷을 끌 때 본도 같이 꺼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옷장을 추가할 때마다 본까지 끄고 켜는 애니메이션을 새로 찍을 수는 없다. 

그럴 때, Add Property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이 기능을 미리 검색해보고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애니메이션은 한 번 녹화 끝나면 추가 못 하나봐'라고 생각해서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 찍고 있는 유저도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VRChat 아바타 애니메이션 수정 방법 (Add Property 활성화 방법)

너무 자연스럽게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의심을 가지지 않은 유저도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버튼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다만, 이 버튼은 아바타에 연결(?)되어 있는 애니메이션만 나온다. 우리가 제작한 커스텀 애니메이션은 이 목록에 없을 때가 많다. 우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복제한 아바타 오브젝트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고, 그 때 만들어진 컨트롤러 파일도 지웠으니까. 

VRChat 아바타 애니메이션 수정 방법 (Add Property 활성화 방법)

그러니까 애니메이션 목록에 내가 만든 애니메이션이 없다면, 애니메이션 파일을 드래그해서 Hierarchy에 있는 아바타 오브젝트에 드랍 해주면 된다. 그럼 아바타 오브젝트를 눌렀을 때의 애니메이션 목록에 내가 추가한 파일도 추가된다. 단, 아래 주의사항을 읽고 작업할 필요가 있다. 

'애니메이션을 녹화할 때와 똑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는 아래 링크한 글의 '애니메이션 녹화 및 설정 방법' 부분 참조)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수정할 때도 애니메이션을 녹화할 때처럼 '복제한 아바타'로 진행해야 한다. 

 

VRChat 아바타 3.0 옷장 만드는 방법 (옷장 가이드)

글을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하는 방법'보다 '왜 이렇게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무작정 따라하기엔 오히려 좋지 않은 글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엔 "옷장 만큼은" 설명해야 하는 게 많

mingyeo1ee.tistory.com

기존 아바타 오브젝트로 작업하지 말고, 꼭 아바타 오브젝트를 복사한 후 복사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 파일을 넣어 작업하길 바란다. 이를 무시하고 진행하면 하반신이 바닥에 처박히거나 표정 애니메이션이 고장나거나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애니메이션 녹화할 때와 똑같이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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