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 기기 설정 가이드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밍결 2023. 1. 26.

내 주변에서 (슬라임 공식)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사람마다 어려움을 겪길래 작성하는 글이다.

슬래임 트래커를 제작하는 방법 아니며, 단순히 슬라임 VR 프로그램(버전 0.3.0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에 관한 글이다. 슬라임 트래커를 제작하고 와이파이와 연결한 상태라고 가정한 채로 작성하는 글이다. 

 

슬라임 트래커 캘리브레이션

가지고 있는 슬라임 트래커가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캘리 방법이 다르다.

일단 나처럼 지자기 센서를 포함하고 있는 유저라면 지자기 센서 캘리도 처음 가동할 때 한 번 해야하고, 만약 지자기 센서를 포함하지 않고 자이로 센서만 포함하고 있는 (주기적으로 초기화 버튼을 누르는 유저라면) 자이로 센서 캘리만 슬라임 트래커를 켤 때마다 해주면 된다.

캘리 방법은 트래커 제작자가 알려줬을 거고. 

캘리를 제대로 안 하고 센서 위치가 엉망으로 잡힌 상태에서 슬라임 VR 설정 해봐야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제작자가 알려준 방법대로 예쁘게 캘리를 한 뒤에 설정해야 한다.

나와 같은 슬라임 트래커를 사용하는 유저(내 지인)는 자이로 센서만 사용하고 있을 테니 켜고 바닥에 두고 15초 가량 내버려두면 된다. 다들 켜서 바닥에 대충 던져두면 된다고는 말하는데, 나는 트래커 재료인 센서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기 때문에, 제작자가 내게 알려준 대로 항상 가지런히 위로 향하게 두는 편이다(던져두는 식으로 대충하지 않는다는 뜻). 시간도 넉넉하게 주고.

 

슬라임 트래커 착용 방법

트래킹을 할 때 트래커의 각도 같은 요소가 사용되는 만큼, 착용할 때마다 같은 위치에 착용해야 한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자신이 발 어디 즈음에 착용했는지 기억을 못 하면 안 된다.

그러니까 가장 편한 부위에 가장 자연스럽게 착용하는 부위에 착용해야 하며, 흔들려서 빠지거나 움직일 때 위치(트래커 각도)가 변할 수 있는 부위에 착용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그러니까 배불뚝이 아저씨가 허리(배)에 트래커를 찼는데 흔들려서 배 위로 올라오면서 각도가 바뀌면 내가 움직이는 걸로 인식하니 그런 경우를 피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리고, 센서의 방향도 정해져있기 때문에 제작자가 말한 방향대로 착용해야 한다. 서브센서가 있는 허리, 발목 트래커는 방향이 바뀔 수 없으나, 서브센서로 연결하지 않은 무릎 위 트래커는 반대로 착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나는 처음 설정할 때 (무작위로 껴 입었는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착용하고 제대로 설정했었으나, 그 다음에 착용할 땐 방향을 둘 다 반대로 착용하여 발을 앞으로 내밀면 아바타는 뒤로 발을 내미는 기묘한 모습을 보였는데 나중에 알아보니 센서 방향 문제였다. 

트래커 제작자는 센서를 이해하고 있고 자신이 제작하기 때문에 방향이 중요하다는 걸 알지만, 자신이 제작하지 않은 유저는 이에 대해 전혀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슬라임 트래커 기본 설정 (Home 화면)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슬라임 VR 홈 화면엔 현재 동작하고 있는 슬라임 트래커를 볼 수 있다.

나는 글을 쓰기 위해 트래커를 하나만 켰을 뿐이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은 모두 켜놨을 테니 잔뜩 보일 거다.

여러분은 아직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LEFT_UPPER_LEG 처럼 나오지 않고 Tracker #11 이런 식으로 표시된다. 샵이 붙어있는 넘버링은 중요하지 않고, 내가 가진 트래커 수 만큼 프로그램에서 보여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만약 내가 가진 수 만큼 트래커가 보이지 않으면 트래커를 덜 켰거나, 와이파이에 올리지 않았거나, 혹은 고장이 난 상태일 확률이 높다. 어쨌든 설정을 하려면 트래커를 다 켜야하니 어떻게든 트래커를 다 켜야 한다.

그리고 특정 트래커를 누르면 설정창이 아래 이미지처럼 나온다.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굳이 설명 안 해도 이해했겠지만, 두 개의 빨간 체크 박스 중 위에 있는 체크 박스는 '어느 부위에 사용할 트래커'인지 설정하는 옵션이고, 아래에 있는 체크 박스는 트래커가 부위의 어느 쪽에 붙어있는지 설정하는 옵션이다. 

"저는 영어를 몰라서 LEFT UPPER LEG가 뭔지 몰라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Edit assignment 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창이 나오니까.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여기서 부위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LOWER LEG와 FOOT은 같은 부위에 표시되는데, LOWER LEG는 발목 부위고, FOOT는 발 부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이 부분을 조심해야 한다.

나는 LOWER LEG 트래커(메인)와 FOOT 트래커(서브)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분리도 할 수 있게 만들어놨다. 그런데 연결 부위를 고정시키는 장치가 없어서 쉽게 빠져버린다(FOOT 트래커의 연결이 끊어진다). 이런 경우처럼 FOOT 트래커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으면 FOOT 트래커가 LOWER LEG으로 인식되는 등의 오류(?)가 생기면서 제대로 설정이 안 된다. 

이런 식으로 오류가 나면, 트래커를 다시 연결하고 다시 켜도 똑바로 설정이 안 되는 등의 문제가 있는 듯 보였다(나만 그랬을 수도 있다). 그러니 중간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조심하고, 그런 문제가 발생해버렸다면 트래커가 제대로 켜져있는지 다시 확인하고 슬라임 VR도 껐다가 다시 켜서 설정하는 걸 추천한다.

 

연결이 제대로 끝났다면, 홈 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시 한 번 확인해보자.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트래커가 제대로 연결됐다면 위 이미지처럼 박스 테두리가 '반짝거리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여기서 아무리 흔들어도 반응이 없는 트래커가 있는데, 연결이 제대로 안 됐을 확률이 높다.

제대로 연결됐고 제대로 전원을 켰다면 흔들었을 때 무조건 테두리에 빛이 난다. 실제로 모든 설정을 끝내고 게임에 접속했을 때 어느 발이 안 움직인다던가 했던 부위는 항상 빛이 안 나는 트래커가 문제였다. 

 

Body Proportions 설정

모두 빛이 나오는 걸 확인했다면 바디 수치를 재야 한다.
(아래부터는 편의상 기기 캘리브레이션과 구별할 수 있게, 바디 캘리브레이션이라고 표현하겠다)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I have all my trackers on"(내 트래커 준비됐다)을 누르면 바디 캘리를 할 수 있다. 

위 버튼을 누르면 Automatic Calibration(자동 캘리)을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잰 수치가 (아래 이미지) Manual Calibration에 기록된다. 반대로 말하면, Automatic Calibration이 제대로 되지 않았더라도 Manual Calibration에서 수치를 조정할 수 있다는 얘기다.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어쨌든, I have all my trackers on 를 누르면 바디 캘리를 시작할 수 있다.

어떤 동작을 하느냐가 중요한데, 공식 문서에서 제시하는 동작은 아래와 같다.

  • Twist upper body left, then lean right (toward toes).
  • Twist upper body right then lean left (toward toes).
  • Sit down on a chair then stand up.
  • Bend down to touch toes then back up.
  • Sit down and wiggle knees then stand up.
  • Random wiggles and movements.

해석하자면 이런 내용이다. 

  • 상체를 왼쪽으로 비튼 후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발가락 방향)
  • 상체를 오른쪽으로 비튼 후 왼쪽으로 기울이기. (발가락 방향)
  •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 허리 굽혀 발가락을 만졌다가 일어나기.
  • 앉아서 무릎을 꼼지락거리다 일어나기.
  • 무작위적으로 꿈틀거리고 움직이기. 

다만 이렇게 글자로 보면 무슨 말인지 잘 와닿지 않을 텐데, 아래 영상의 "Recording" 부분을 참고하길 바란다. 프로그램은 우리가 사용하는 버전과 다르기 때문에 무시하면 되고, 동작만 참고해서 사용하면 된다. 

SlimeVR Skeleton Auto-Configuration tutorial

혼종 풀트 캘리해보신 분 알겠지만, 캘리할 때 가만히 있지 않고 원이나 뫼비우스의 띠를 그려주는 이유가 트래커의 보다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당연히 바디 캘리도 "신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하는 거기 때문에, 바디 캘리가 요구하는 동작을 최선을 다 해 정확히 해줄 필요가 있다. 

바이브 트래커는 트래커를 인식시키고 그대로 움직이는 심플한 방식이지만, 슬라임 트래커는 뚝배기의 위치와 신체(트래커 간의) 비율을 사용해서 관절 각도를 계산하고 신체의 위치 및 동작을 추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Body Proportions을 설정할 때 신체 비율을 최대한 정확하게 측정해야 한다. 

흐느적거리면서 대충 하지 말고, 시간 부족하다고 하지 말고, 제대로 하는 걸 추천한다. 

 

스팀 VR 트래커 설정 (슬라임 VR 세팅 메뉴)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우리가 사용하는 트래커 부위를 모두 On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나는 허리, 가슴 모두 사용하니까 Waist, Chest 모두 켜놨지만, 자신이 허리 혹은 가슴 트래커가 없으면서 (둘 중에 하나만 있으면서) 내 이미지만 보고 둘 다 켜두면 안 된다. 이미지로 설명하면 뇌 비우고 이미지 그대로 따라하는 경우가 있어 혹여나 그대로 따라할까봐 언급해둔다. 

여기까지 설정했으면 설정 자체는 끝이다. 

 

Quick Reset, Reset

슬라임 트래커 VR 프로그램 설정 방법 (슬라임 설정 방법)

Reset은 트래커 방향을 초기화하는 버튼이다. 

슬라임 트래커는 드리프트라고 불리는, 가만히 있는데 센서의 방향이 돌아가는 현상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주기적으로 방향을 초기화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버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게임 중에 일일이 눌러주는 게 번거롭기 때문에, 스페이스 무버 사용하듯이 OVR로 컨트롤러 특정 버튼에 해당 동작을 넣어서 사용하면 편하다. 

어쨌든, 차렷 자세로 리셋 버튼을 눌러서 초기화 해주면 끝.  

 

스팀 VR에서에서 확인할 수도 있지만, 혹여나 헷갈릴 수도 있으니까 자기가 잘 모른다 싶으면 게임에서 확인하자. (아바타가 움직이다보니 매우 직관적이라 확인하기 좋다) 

게임 런치패드를 켜고 캘리브레이션 FBT 버튼을 누르면 거울에 트래커 위치가 보인다. 만약 트래커 위치가 뒤죽박죽인 상태면 다시 한 번 리셋 버튼을 눌러주고, 제대로 정렬이 되면 컨트롤러 트리거 버튼을 캘리 FBT 설정을 완료하면 끝난다.

 

"그대로 따라했는데 저는 안 돼요" 라고 하는 사람이 분명 있을 거라고 나는 생각하는데, 그대로 따라했는데도 안 되면 내가 이 이상 도와줄 수 있는 게 없다. 체형 이슈일 확률이 높다. 몸매가 표준에서 벗어나는 분은 슬라임 트래커 사용을 포기하는 게 좋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