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뚜따한 아바타 머리, 바디 색상 통일하는 방법

밍결 2023. 1. 26.

이전에 우리는 뚜따를 했었다.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뚜따는 뚜껑을 딴다는 표현인데, VRChat에서는 아바타의 몸과 다른 얼굴을 합치는 걸 말한다. 뚜껑(헤드)을 따서 다른 헤드를 붙인다는 의미. 왜 뚜따를 하냐면, 몸이 빈약하거나 얼굴이 별로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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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땐 뚜따만 설명했을 뿐, 색상을 통일하는 방법은 설명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엔 색상을 다른 두 바디의 색상을 통일하는 방법을 설명할 예정인데, 바디의 색상을 통일하는 거니까 당연히 텍스쳐 색상 조정의 기본은 할 줄 알아야 한다. 

 

VRChat 아바타 텍스쳐 색상 수정하는 방법

VRChat에서 텍스쳐 수정을 할 줄 몰라서 아주 간단한 텍스쳐까지 300엔, 400엔 주며 구매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그리고 '나만의 느낌'을 내려고 의상 등에 너무 과하게 투자하는 경우도 자주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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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위에서 잔뜩 설명한 기술적(?)인 내용은 따로 설명하지 않을 예정이다. 

 

색상을 통일은 마테리얼 "셰이더" 통일부터 해야 한다.

셰이더 통일은 뚜따를 하지 않았더라도 해야만 하는 작업이다. 유니티에서조차 짱툰과 릴툰의 색상이 다르다. 색상을 조절하려면 기준이 되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는데 셰이더가 다르면 기준선조차 없다는 얘기라, 무조건 셰이더는 통일해야 한다. 

 

VRChat 유니티 마테리얼 릴툰 변경하는 방법 (릴툰 마테리얼 컨버터)

부스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셰이더가 통일되어 있지 않다. 짱툰(UTS, Unity-Chan Toon Shader)을 사용하는 제작자도 있고, 릴툰(lilToon)을 사용하는 제작자도 있다. 아바타는 가격이 비싸고, 소품 제작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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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설명한 글이 있으니 이걸 보면 되고.

 

셰이더를 통일했다면, 카린 얼굴과 셀레 바디의 마테리얼 (셰이더) 설정도 통일해야 한다.

헤어와 얼굴이라면 서로 다른 색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마테리얼 수치도 통일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카린의 얼굴과 셀레의 바디 색상이 완전히 똑같은 색상으로 표시되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셀레 바디 마테리얼 설정에 맞춰 카린의 바디 마테리얼 설정을 '똑같이' 바꾸어야 한다. 

우리는 셀레 바디에 맞춰 카린 얼굴 색상을 맞출 예정이니, 셀레 "얼굴"의 릴툰 설정을 카린 얼굴에 그대로 적용시켜주면 된다. 셀레 바디와 맞추기 때문에 셀레 바디 색상을 따라가야하지 않나? 착각할 수도 있는데, 셀레 얼굴 색상을 따라가면 자연스레 셀레 바디 색상에 맞춰지게 되어있다.

VRChat 뚜따한 아바타 머리, 바디 색상 통일하는 방법

"라이팅 설정"의 값을 똑같이 설정하고, "메인 컬러"의 색상, 채도, 명도, 감마의 값도 똑같이 설정하고, "그림자" 값도 똑같이 설정한다. "림라이트"와 "윤곽선"도 똑같이 설정한다. 

다만 노말캡, 매트캡, 발광 등의 요소까지 옮길 필요는 없다. 노말캡 적용 수치가 아바타마다 다르고, 매트캡을 얼굴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에 옮겨줄 필요가 없다. 발광도 넣으려면 마스크 등을 조정해야 하기 떄문에 굳이 건드릴 필요 없다.

 

이제 텍스쳐 수정만 하면 끝이다.

VRChat 뚜따한 아바타 머리, 바디 색상 통일하는 방법

이 두 색상을 어떻게 맞춰야 할까?

색상만 따지자면 '얼굴' 중앙의 색상을 건드릴 이유가 없다. '얼굴이랑 바디 색상이 다르다'고 말하는 이유는, '목'에서 이어지는 부분이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얼굴의 색상을 맞추는 게 아니라 얼굴 바깥의 분홍 소세지 같은 부분의 색상을 조절해야 한다. 

색상을 뽑아야 하는 셀레 얼굴은 PNG 파일로 켜고, 색상을 넣어야 하는 카린 얼굴은 PSD 파일로 연다. 

그리고 셀레 얼굴의 목 부분 즈음에서 스포이드로 색상을 뽑아주고, 카린의 얼굴 베이스 컬러가 들어간 레이어를 클릭한 뒤 매직봉을 선택해 Sample Size 31 by 31 Average, Tolerance 11 값을 주고 (이 수치는 여러분이 알아서 주어야 한다. 내 꺼 그대로 따라하면 안 된다. 나는 카린 얼굴을 기준으로 말하고 있다) 카린 얼굴의 분홍 부분을 클릭한다.

VRChat 뚜따한 아바타 머리, 바디 색상 통일하는 방법

우리가 적당히 원하는 부분만 선택이 됐으니, 이 부위에 고대로 셀레 얼굴에서 뽑아낸 색상으로 페인트를 투하. 

VRChat 뚜따한 아바타 머리, 바디 색상 통일하는 방법

별 차이 없어보이겠지만, 미세하게 색이 변했다.

이러면 끝.

 

다만, 내가 예시로 든 카린은 얼굴에 그림자 레이어가 따로 없다.

카린이 아니라 셀레를 예로 든다면, "셀레는 PSD 파일에 그림자 레이어가 따로 존재한다." 그래서 "다른 아바타의 얼굴 색을 뽑아와 셀레 얼굴에 적용시켜도" 셀레 PSD 파일의 그림자 때문에 머리와 바디의 색상이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아까 전에 카린 얼굴에 넣을 색을 뽑을 때 (그림자가 설정된 상태로 색을 뽑기 위해서) 셀레 얼굴 텍스쳐를 PSD가 아니라 PNG 파일로 열라고 했던 거다. 

만약 사용할 얼굴에 그림자 레이어가 있다면, "그림자 레이어를 끄던가" 아니면 그림자 레이어의 색상도 같은 색상으로 맞춰주어야 한다. 다만 그림자는 그림자 특성 때문에 옅어지는 식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은데, (페인트 툴로 간단하게 작업할 수 없기 때문에) 여기에 똑같은 색을 입히는 과정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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