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VRChat 아바타 가이드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밍결 2023. 1. 21.

뚜따는 뚜껑을 딴다는 표현인데, VRChat에서는 아바타의 몸과 다른 얼굴을 합치는 걸 말한다. 뚜껑(헤드)을 따서 다른 헤드를 붙인다는 의미. 

왜 뚜따를 하냐면, 몸이 빈약하거나 얼굴이 별로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얼굴은 얘를 쓰고 싶은데 얘 몸이 너무 빈약해서 셀루(셀레스티아)나 도라지(키쿄) 바디를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고, 반대로 도라지 바디는 좋지만 도라지 얼굴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리파로 바꾸고 싶을 수도 있다. 

외모적인 이유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이유도 존재한다.

마이너한 아바타는 의상이 많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고, 이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메이저한 바디인 마야, 키쿄의 바디를 부착하는 일이다. 의상을 일일이 조절해가며 고통스럽게 입히는 거보다 뚜따를 해서 메이저 바디를 가지고 있으면 의상을 편하게 입힐 수 있으니까.

그래서 뚜따를 하는 건데. 

대부분은 뚜따를 잘 시도하지 않는다. 

왜냐면, 두 개의 바디를 합친다 라는 정보가 주는 위압감과, '블렌더를 사용해야 한다'는 정보가 주는 위압감이 엄청 크기 때문이다. "두 개의 바디를 합쳐야 하는데 유니티도 잘 다룰 줄 모르는 내가 블렌더를 사용해서 여러 기술을 이용해 아바타를 합친다니 그런 걸 내가 할 수 있을 리가 없잖아."

그런데, 뚜따는 유니티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퀄리티 문제가 있을 순 있지만)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뚜따를 하는 거니까 바디로 사용할 소체와 머리로 쓸 소체 두 개를 준비해야 한다. 

나는 (보여주기 위해서) 셀루를 바디로, 카린을 머리로 사용할 예정이다. 

머리로 사용할 소체의 전용 헤어도 이 때 같이 넣어주는 게 좋다.

전용 헤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차피 본 조절을 해야 하니까 시작할 때 미리 준비할 할 필요가 없지만, 전용 헤어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지금' 넣어주어야 한다. 헤드본 안에 전용 헤어를 미리 넣어두면 소체를 움직일 때 넣어둔 전용 헤어도 위치 이동이 돼서 나중에 본 위치를 힘들게 조정할 필요가 없으니까. 

 

이 아래부터는 '바디로 사용할 소체'를 셀루라고 설명하고, '머리로 사용할 소체'를 카린이라고 부르겠다.
(웬만하면 있는 그대로 작성하고 싶었는데 있는 그대로 부르면 너무 길어진다)

 

카린 머리에 카린 전용 헤어를 미리 다 넣었으면 작업을 시작하자.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카린 소체를 이동시켜 카린 얼굴을 최대한 셀루 얼굴 위치에 겹친다.

"기존 머리와 굳이 딱 맞추어야 하냐?" 궁금할 수 있는데, 기존 머리와 최대한 유사한 위치에 놓아야 얼굴이 자연스럽게 위치한다. 내 마음대로 조정하면 머리가 너무 앞으로 나오거나 뒤로 들어가는 등 부자연스러울 때가 많으니 꼭 기존 머리 위치를 참고하자.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위치 시켰으면, 우리가 옮길 '카린 메쉬 오브젝트'의 Root Bone을 카린 Hips에서 셀루 Hips로 바꾼다(셀루 Hips를 드래그 해주면 된다). 나는 "얼굴(Body), 기본 헤어(hair), 동물 귀(kemonomimi)만 옮길 거라 이 3개의 Root Bone을 셀루 Hips로 바꾸어주었다.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수정한 메쉬 오브젝트를 셀루 아바타 쪽으로 옮겨준다.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의상을 입힐 때처럼, 카린 Neck 본을 셀루 Neck 본 안에 넣는다. 카린 Head 본은 셀루 Head 본 안에 넣는다. 

보통은 Head 본만 옮겨주면 되는데, 카린은 Neck 본을 옮겨주지 않으면 눈썹이 이상한 상태가 되어서 Neck 본까지 옮겨주었을 뿐이다. Neck까지 같이 옮겨야 하는지 Head만 옮겨도 되는지는 아바타마다 다르니 직접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Neck 본을 안 넣어도 되면 안 넣는 게 좋다. 깔끔하니까)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나는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는 거라 읽는 이가 알아보기 쉽게 카린 Neck 본과 카린 Head 본에 "_kr"로 표시를 해놨지만, 옷처럼 세세하게 입히는 게 아니니 여러분까지 굳이 _kr이라고 표시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말했는데도 불구하고 혹시나 _kr 작성할 사람을 위해 한 번 더 강조하자면, 본에는 _kr로 표시하더라도 카린의 얼굴 메쉬 오브젝트(Body) 이름은 절대 수정하면 안 된다. (카린 얼굴 애니메이션 사용 못 하게 되니까)

 

여기까지 했으면 벌써 반은 끝났다. 

 

이제 셀루의 아바타 오브젝트를 눌러 "VRC Avatar Descriptor (Script)" 를 수정해주어야 한다.

우리가 건드려야 할 부분은 "LipSync", "Eyes", "Rotation States", "Eyelids Mesh" 총 네 가지인데, 내가 여러분에게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업로드한 이미지에 집착하면 안 된다. 위 네 가지 파트를 수정할 때 '내가 올린 이미지'를 참고해서 입력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머리'로 사용하고 있는 소체의 Prefab(원본)에 있는 VRC Avatar Descriptor (Script) 의 수치를 확인하고 똑같이 집어넣어야 하니까.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LipSync에 있는 "Face Mesh"를 셀루 얼굴(Body)에서 카린 얼굴(Body)로 바꿔준다. 

페이스 메쉬를 바꾸면 그 아래 값이 모두 사라지는데, 카린 얼굴에도 똑같은 요소가 존재하니 빈칸을 클릭해서 옆에 있는 이름을 보고 같은 이름을 선택해 입력하면 된다.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Eyes에서 셀루의 Eye 본을 카린의 Eye 본으로 바꿔준다.

Rotation States 값을 카린 Prefab의 VRC 디스크립터와 똑같은 값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Eyelids Mesh"도 카린 얼굴(Body)로 바꿔준다. 

내가 예시를 들기 위해 카린 얼굴(Body)로 바꾸라고 말했는데, 지금 카린으로 작업하고 있는 분은 이미 깨달으셨을 거다. 아니, 깨달았어야 한다. 카린 Prefab의 VRC 디스크립터에는 "Eyelid Type" 값이 "Blendshapes"가 아니라 "None"이라는 사실을. 

카린은 해당 값이 None이기 때문에 셀루 디스크립터에도 똑같이 None으로 해주어야 한다.

카린이 아니라 다른 소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또 다른 값이 적용되어 있을 거니까, 자신이 뚜껑으로 사용하는 소체의 Prefab에서 해당 값을 확인해서 똑같이 넣어주면 된다.

똑같이 안 넣으면 고장난다. 

(빌드하지 않은 상태에선 Eyelids Mesh가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정작 빌드하고 나면 수치가 섞이는 경우가 있으니 업로드 하고 표정이 이상하다 싶으면 이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뚜따하는 방법 (머리만 교체하는 방법)

작업이 다 끝났으니, 마지막으로 셀루 Head 본 안에 있는 쓰지 않는 헤드 구성 요소를 삭제하면 된다. 

"셀루 Neck 본과 셀루 Head 본 지우고 카린 Neck 본과 Head 본만 놔두면 안 되나요?" 물어볼 수도 있는데, 셀루 Head 본을 지워봐라 어떻게 되는지. 셀루 바디 메쉬가 헤드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헤드 본을 지우면 목이 음푹 파여버린다. 

그러니까 설명한 대로만 하면 된다. 

아까 말했다시피 작업이 다 끝났으니 필요없는 셀루 헤어 메쉬 오브젝트, 셀루 얼굴 메쉬 오브젝트도 지워주고, 듀라한이 된 카린 소체도 필요없으니 지워주면 끝.

혹시나 혀 내미는 표정에서 셀루 목이 보인다면 셀루 목을 메쉬 딜리터로 살짝 지워주면 된다. 

메쉬 지우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 

 

VRChat 아바타 유니티에서 메쉬 지우는 방법 (메쉬 딜리터 사용 방법)

아바타를 커스텀하다 보면 "여기만 없었으면 좋겠는데" 싶은 부분이 있다. 최신 아바타나 유명한 의상은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요소를 많이 넣어주지만, 예전 아바타 혹은 퀄리티 떨어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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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루 FX 레이어엔 당연히 셀루 표정이 들어있을 테니, 카린 표정으로 바꿔주면 되고. 

표정 바꾸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 

 

VRChat 아바타 표정 깎는 방법 (표정 애니메이션 수정하는 방법)

VRChat에서 기본 얼굴을 깎는 일이야 수치만 조정하면 되니까 어렵지 않게 느껴지겠지만, 기본 얼굴을 깎았으면 애니메이션도 모두 수정해야 한다. 1. "왜 애니메이션을 수정해야 하냐?" 아무 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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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내용을 읽을 필요는 없고, 맨 마지막 목차인 "FX레이어 애니메이션 표정 수정하는 방법" 부분을 보면 된다. 

 

카린 얼굴 색과 셀루 바디 색이 텍스쳐 색상도 수정해서 맞춰주면 된다. 

텍스쳐 수정 방법은 다음에 다른 글에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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