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블루 아카이브 가이드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밍결 2021. 12. 6.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오늘은 시로쿠로 총력전 마지막 날이다. 나는 722층에 주차하고 "웬만해선 침수 안 당한다" 싶어 총력전을 끝냈다.

겨우 청휘석 200개, 총력전 코인 75개 차이에 목숨거는 정신나간 유저가 이렇게 많을 거라곤 생각도 못 했다.

정말 재수없게 720층이 침수 당하고 722층까지 침수 당해서 10000위 밖으로 튀어나가게 되면 너무 대충대충 했던 걸 후회하게 되겠지만, 10000위 이내로 깔끔하게 끝나면 절대 만족하고 다시는 남은 블생 동안 총력전 1그룹에 욕심을 가지지 않을 생각이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혹여나 스킬 개념에 대해 이해하지 못 한 초보가 있다면 알려주기 위해서다. 

나는 블루 아카이브 공략도 찾아보지 않는 편이고, 게임 커뮤니티의 글도 거의 보지 않는 편이라 스킬을 어떻게 써야 내가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는지 전혀 몰랐다. 한 번 생각해보면 당연한 건데, 한 번도 캐릭터 스킬 설명을 꼼꼼하게 읽은 적이 없고 어떻게 해야 내가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본 적이 없어 몰랐다.

총력전에서 10000위 안에 들기 위해 발악을 하고서야 '내가 게임을 전혀 모르는구나' 깨달을 수 있었다. 진득하게 게임하고, 지옥 같은 시로쿠로 총력전에서 10000위 이내에 들기 위해 진짜 최선을 다 한 유저라면 내가 아래에 작성할 내용을 이미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혹여나 파밍을 열심히 했으나 게임을 전혀 몰라 순위를 챙기지 못 한 유저가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고 다음 총력전부터 잘 하면 될 거 같다. 만약 자신이 게임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는 유저였다면, 아래 내용을 읽은 뒤 순위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마치 롤에서 움직이면서 정글을 도는 정글러와 가만히 멈춰 정글을 도는 정글러의 차이처럼. 

 

"49레벨이면 양심없게 10000위 노리지 마라"고 하는 발언을 봤는데 이는 완전히 틀린 얘기다.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나는 56레벨인데 7226239점으로 3210위고, 내 바로 아래엔 7226239점으로(같은 점수인데 시간 소수점이 다를 걸로 추정) 3211위인 50레벨이 있다.

쟤는 50레벨인데 왜 저 순위에 있고 너는 56레벨인데 왜 저 점수밖에 못 갔냐 혹시 50레벨인 유저가 파밍을 엄청 잘 했냐 돈이 많아 5성이 많냐 너는 파밍을 하나도 안 했냐 물을 수 있는데, 그런 차이가 있는 걸로 보이진 않는다.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내 부대 편성과 비교해보면 50레벨 유저와 56레벨인 나와는 차이가 전혀 없다. 50레벨 유저가 히비키만 4성일 뿐인데, 이 정도 차이는 없는 차이다. 레벨업 1당 딜 3% 상승한다는 카더라가 있던데 그러한 부분까지 감안한다면 내 딜이 더 높게 나와야한다.

내가 스킬 파밍을 덜 했을까?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재화가 부족해 다른 스킬 파밍을 덜 하긴 했지만 이즈나는 EX 스킬 3레벨, 기본 스킬 8레벨이다. 

하루나도 전술 대회에서 이미 활약하고 이즈나 키우기 전부터 스킬을 꽤 올려놨다.

그런데도 50레벨 유저와 56레벨인 나의 점수가 똑같다. 

왜 그럴까?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나는 시로쿠로 총력전 기간 반 이상 지나갔을 때조차 몰랐다. 이렇게 게임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몰랐고, 그저 "파밍 차이"라고 생각했다. 파밍이 곧 총력전 점수의 전부라고 생각했다.

왜냐면 내가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지 몰랐으니까. 

파밍이 중요한 건 사실이다. 아무리 스킬 사용 방법을 잘 알고 있어도 파밍이 받쳐주지 않으면 딜이 받쳐주지 않아 순위는 낮아지고, 반대로 스킬 방법을 전혀 몰라도 65렙은 10000위 안을 벗어나기가 힘들다. 돈으로 찍어누르는 순위. 

하지만 레벨이 비슷한 유저라면, 스킬 쓰는 방식에 따라 1만점도, 아니 2만점, 3만점도 넘게 차이가 날 수 있다.

이번 시로쿠로 총력전 10000위 커트라인은 720층에서 형성될 걸로 보이는데, 이 720만점 안에 속한 유저 중에서 스킬 쓰는 방법 모르는 유저가 꽤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스킬 쓰는 방법도 모르면서 스테 20충씩 하면서 돈을 꼴아박는 유저 생각보다 많을 거라고 장담한다.

나도 그랬다. (사실 지금도 크게 차이는 없다)

거의 마지막이 되어서야 깨닫게 됐다. 

스킬을 쓰는 방법이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는 유저는 "왜 몰라?" 싶겠지만 모든 유저가 게임 커뮤니티를 보고, 스킬 설명을 보고 고민하면서 게임하는 건 아니다. 세상엔 게임을 좋아하면서도 정작 게임을 잘 할 재능도 없고, 노력할 의지도 없이 돈만 게임사에 바치는 유저도 많다. 나도 그러한 유저다. 모르는 건 누가 알려주는 게 아니면 영원히 모르니까, 너무 비웃거나 무시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블루 아카이브 스킬 사용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블루 아카이브의 EX 스킬은 부대에 편성된 스트라이커 4명, 스페셜 2명으로 총 6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6개의 스킬 중 3개만 사용 가능 스킬에 표시되고 스킬을 사용하면 다른 스킬로 대체된다. 이게 블루 아카이브의 스킬 시스템이다.

하지만 딜을 뽑기 위한 스킬 효율은 정해져있다. 표시되는 세 가지 스킬과, 표시되지 않는 세 가지 스킬 총 6개의 스킬을 정답에 가까운 형태로 사용해야 조금이라도 더 높은 딜량을 뽑을 수 있다. 

정말 단순한 얘기다.

이번 시로쿠로 총력전 조합은 이즈나, 하루나, 아스나, 치세 신비 딜러 4인방과 아군 딜을 조금이라도 더 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히비키 코타마가 최선의 조합이다. 필수 캐릭터가 없다면 다른 캐릭터로 바꿀 수야 있겠지만, 위 캐릭터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조합으로 부대를 편성한다.

우리가 만약 시로쿠로 총력전에서, 자신이 하루나를 좋아한다는 이유로 혹은 EX 스킬 레벨이 4레벨로 다른 2레밸 캐릭터에 비해 가장 높고 잘 키웠다는 판단으로 처음부터 하루나의 스킬을 시로에게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절대 높은 점수를 얻을 수가 없다. 가끔 운이 좋아서 자기 마음대로 사용했는데 그게 하필이면 순서가 딱 맞아서 진짜 천운으로 높게 나오는 게 아닌 이상 말이다. 스킬을 막무가내로 직감적 판단에 따라 사용하고 있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됐다.

이건 블루 아카이브 뿐만 아니라 모든 게임에서 똑같다.

롤 잘 하는 유저가 블루 아카이브 총력전 순위도 레벨에 비해 높게 나온다. 

 

스킬 설명을 읽어야 스킬 사용 우선 순위를 이해할 수 있다

어떤 게임이든 결국 스킬 설명을 읽고, 스킬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물론 롤과 같은 게임에서 스킬 설명 따위 읽지 않아도 재능이 넘쳐나서 상대가 스킬을 어디로 쏘는지 예상할 수 있거나, 스킬은 하나도 모르지만 상대를 이기는 방법을 완벽하게 알다면 스킬을 읽지 않고 세세한 부분은 몰라도 된다. 롤 프로게이머 중에도 롤 스킬 모르는 선수도 많다. 

하지만 그게 우리가 스킬을 몰라도 되는 이유는 아니다.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킬을 "또" 사용하진 않으셨나요?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코타마의 EX 스킬을 읽어보자.

음습한 "감청 개시"
원형범위 내의 아군에게 공격력 n% 증가 (30초간)

코타마의 EX 스킬은 공격력 버프 스킬이다. 이건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읽어야 할 포인트는 공격력 버프가 아니라 "30초"다. 코타마의 스킬은 30초 동안 유지된다.

하지만 많은 유저가 이 30초를 유의깊게 읽지 않고, 아무 생각도 없이, 코타마의 스킬은 아군 공격력 버프니까 좋은 스킬이니까 또 써줘야지 하고 써주기도 한다. 10초나 더 남았고 1코스트 더 투자하면 하루나의 EX 스킬을 공격력 버프가 들어간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말이다. 

남은 10초 동안 하루나의 EX 스킬을 쓰고 그 뒤 코타마 스킬을 써주면 하루나의 EX스킬을 나중에 한 번 더 써줄 수 있는데, 정작 코타마의 EX 스킬을 10초 중복이 일어날 타이밍에 한 번 더 쓰느라 하루나는 스킬을 한 번 밖에 못 쓰게 되고 코타마의 스킬은 낭비가 된다. 

이렇게 손해보는 데미지가 얼마일까?

아예 반대의 경우도 있다. 코타마-이즈나-하루나-아스나 순으로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고 해서, 정말로 코타마의 스킬을 처음에만 사용하고 버프가 끝났는데도 사용하지 않는 유저도 있다. 방금 전의 유저보다는 (스킬 순서는 안다는 점에서)정보를 많이 검색해본 거 같지만, 점수는 크게 차이나지 않을 거다.

 

스킬 하나만 보고 판단하진 않으셨나요?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하루나의 EX 스킬, "꿰뚫는 엘레강스" 
직선범위 내의 적에게 공격력 n% 데미지.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이즈나의 EX 스킬, "이즈나 인법첩!" 
지정한 위치로 이동 후 공격속도 n% 증가. (30초간)

 

이즈나와 하루나의 EX 스킬만 비교한다면 공속 증가 이즈나보다는, 한 번 쓸 때마다 데미지를 팍팍 박아넣는 하루나가 더 좋아보일 수 있다. 그래서 하루나의 스킬을 시로와 만날 때마다 선발대로 사용하는 유저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즈나의 기본 스킬은? 

블루 아카이브 공략 07. 시로쿠로 총력전으로 보는 스킬 사용 공략

"비기! 폭발수리검!"
일반 공격 6회마다 원형범위 내의 적에게 공격력 n%의 데미지. 

일반 공격 6회마다

즉, 코타마의 버프가 들어간 상태에서 일반 공격 6회마다 공격력 n%의 데미지를 넣으려면, 코타마의 버프 다음에는 이즈나의 스킬이 사용되어야만 한다. 이즈나의 스킬도 30초 지속이기 때문에, 코타마 버프가 들어간 후 최대한 코타마 버프를 뽑아먹으려면 이즈나의 스킬이 코타마 스킬 다음에 사용되어야 한다.

만약 코타마의 버프를 사용한 뒤에 하루나, 치세의 스킬을 사용하고, 그 뒤에 코타마의 버프가 다 빠진 상태에서 이즈나의 스킬을 쓰게 되면 이즈나의 딜량은 코타마의 버프와 따로 놀게 되면서 크게 손해보게 된다. 

 

버프가 없는 상황에서 스킬을 사용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버프가 들어간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할 때와 버프가 빠진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결과가 다르다.

스킬을 한 번 더 돌려서 2번 쓸 스킬을 3번 쓰는 정도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면 버프가 없어도 빨리 써야겠지만, 기다릴 버프 스킬이 없다면 혹은 순서상 버프 스킬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면 무조건 써야겠지만,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을 때는 기다려야만 한다.

3성 치세와 2성 아스나가 있다고 가정하면, 그리고 스킬 파밍도 치세가 더 많이 했다면, 단순 딜량만 비교했을 때 치세가 스킬을 사용하는 게 기본적으로는 더 좋다.

하지만 버프가 빠지는 상황에 굳이 치세 스킬을 쓸 필요는 없을 수도 있다. 오히려 2성 아스나 스킬을 빼주면서 다른 좋은 스킬을 대기시켜놓는 일이 더 나은 결과가 될 수 있다.

굳이 치세 뿐만 아니라, 하루나 스킬을 사용할 때도 이즈나 스킬을 사용할 때도.

결국 최대한 이득을 보는 방향으로 스킬을 써야한단 얘기다. 스킬 쿨 차는대로, 코스트 순서대로 쓰는 게 아니라.

 

일반 임무에서는 재시작이 없고 달리는 시간이 길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지만, 총력전에서는 딜 조금 더 넣느냐 덜 넣느냐가 자그마한 부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총력전은 무한하게 재시작할 수 있어 운을 최소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스킬 사용을 잘 해야만 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