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블루 아카이브 가이드

블루 아카이브 공략 11. 현상수배 소탕 가이드

밍결 2021. 12. 9.

현상수배는 성장 재화를 파밍할 수 있고, 크레딧 수급도 되기 때문에 하루 6회 꾸준히 돌아주는 게 좋다. 

"하루 2회 아닌가요? 어떻게 6회인가요?"

 

현상수배 티켓 수급처

기본 지급 2장

월간 청휘석 패키지 지급 2장 
하프 월간 청휘석 패키지 지급 1장

상점 구매 1장

이를 전부 다 합치면 6장이기 때문에 매일 6회씩 돌 수 있다. 
(총 6회 X 지역 3개 = 총 18번)

캐릭터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성장 재화는 수급이 타이트하기 때문에 무조건 최대한 많이 도는 게 좋다. BD는 효율이 떨어지니 노트는 효율이 떨어지니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 하루에 6번씩 소탕하면 된다. 

 

현상수배 클리어와 캐릭터 파밍에 대해서

현상수배 공략이라는 제목의 글은 많지만, 사실 대부분의 현상수배 공략은 도움이 안 된다.

지역마다 학원버프 있다는 거 모르는 유저가 어딨나?

현상수배 버프에 맞춰서 캐릭터 파밍을 할 수 없으니까 고생하는 거지.

블루 아카이브는 게임 설계상 캐릭터 파밍 재화를 더럽게 안 주기 때문에 다양한 캐릭터를 키울 기회가 없다. 기본 임무 5지, 6지에서조차 캐릭터가 적어 부대 편성이 불가능 할 때가 많다. 사실상 학원별 버프에 따른 조합은 "전혀" 의미가 없다.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상관없다.

게임 조금 더 재밌게 하라고 학원 버프도 나눴겠지만, 정작 게임 컨텐츠 소비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파밍 재화를 이렇게 안 주게 설계 해놨으니 학원 버프 따위도 애초에 설계할 필요가 없었다. 김용하 PD에게 머리를 빗을 수 있는 빗을 쥐어주는 꼴과 같다. 

탱커 츠바키 하나만 키웠는데 백귀야행 버프 지역 아니라고 츠바키 뺄 거야? 
힐러 세리나 하나만 키웠는데 게헨나 산해경 넣어야 한다고 세리나 뺄 거야?

하다 못 해 세 명이 최대 버프였으면 몰라. 
(솔직히 세 명이 최대 버프였어도 의미없었을 거라고 생각)

적 장갑이 경장갑이 아니라 일반 장갑이었으면 몰라도, 경장갑에 대응하는 폭발 캐릭터로 캐릭터를 맞춰야 하는데, 총력전처럼 딜러만 쓸 수 있는 수준도 아니고, 탱커 힐러 섞어서 버텨야하는데 거기에 학원까지 맞추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최적의 조합을 맞춘답시고 성장 재화 투자할 필요가 없다.

천천히 레벨 올라갈 때마다 기본 임무에 사용했던 경장갑 파티로 모든 지역 다 돌면 된다.

나는 초보 때 이걸 모르고 나중에 사용하지도 않는 캐릭터에 재화를 많이 투자해서 필요할 때 성장 재화 기근에 시달렸다. 때가 되면 레벨은 높아지고 딜로 찍어 누르는 클리어가 가능해지니 조급해 할 필요가 없다.

제발 필요도 없는 캐릭터 현상수배 깨겠다고 레벨 올리지 말자.

그거 레벨 올려서 키워봐야 결국 현상수배 E, F 정도밖에 못 갈 텐데 레벨 될 때까지 편하게 현상수배 C, D 돌리면 된다. 어차피 현상수배 E, F로 올라간다고 스킬 레벨 더 올릴 수 있는 거 아니다. 

기본 임무 깰 때 사용한 폭발 파티로 최대한 올릴 수 있는 데까지 올리고 아니면 레벨 더 높아진 다음에 도전하면 된다. 나도 아직 58렙이고, 조합을 맞출 수가 없어 마지막 H 지역은 3성 클리어를 하지 못 하고 있다. 

 

현상수배 소탕 우선 순위

임무 지역도 그렇고, 이벤트도 그렇고, 총력전도 그렇지만 3성 클리어를 하고 나면 소탕을 할 수 있다. 우리가 3성 클리어를 어떻게든 하려고 공략을 검색하는 이유는 결국 소탕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

하급 오파츠를 얻기 위해 고지역을 포기하고 A, B를 돌아야 할까?

답은, 아니오다.

직접 돌려보면 알겠지만, 상위 지역에도 하급 성장 재화는 나온다. 아니, 정확히 표현하자면 상위 지역을 돌아도 확률 때문인지 A, B에서 나오는 하급 성장 재화를 꾸준히 잔뜩 봐야만 한다. 약간 나오는 수준이 아니라 더럽게 많이 나온다. 그나마 오파츠는 상위 지역에서 자주 비춰준다는 느낌이라도 있는데, BD나 기술 노트는 아예 하위 지역이랑 똑같은 수준이다.

하위 지역에서 "어차피"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상위 지역에서 돌리는 게 낫다.

"게임 내에선 해당 재화를 수급할 때 하위 지역을 추천해줍니다. 해당 지역의 확률이 가장 높은 확률이지 않을까요? 당연히 G보다 B에서 드랍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알 수 없다"가 옳은 답이다.

정말로 B에서 돌렸을 때 G보다 많이 나온다고 증명할 수 있나? 어차피 돌려보면 나오는 아이템 수준은 유사하고, 정작 상위 지역에서 최상급 혹은 상급 아이템이 가끔 나오기 때문에 덜 나오는 거처럼 보일 뿐, 수급한답시고 B에서 직접 돌려보면 F, G에서 돌릴 때랑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가 어렵다. 혹여나 확률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큰 차이는 아닐 거라 보여진다. (상위 지역으로 가도 기존의 하위 아이템 드랍 확률은 똑같고, 상위 아이템 확률만 추가되는 식이라고 추정)

블루 아카이브에서 게임 내 재화 획득 확률을 공개할 거 같진 않다. 
확률을 알려주지 않으니 정확히 우리가 돌려야하는 지역이 B인지 C인지 H인지 알 방법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정답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하위 지역 아이템은 상위 지역에서도 꾸준히 드랍되니 이왕이면 상위 지역에서 돌리는 게 좋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