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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밍결 2021. 12. 15.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2021년 12월 14일부터 2배 이벤트가 시작되어 현상수배, 특별의뢰의 보상을 2배로 받을 수 있게 됐다. 평소 효율이 나빠 굳이 AP를 소비할 필요가 없는 임무였지만, 2배 이벤트가 시작되면 말이 다르다. 항상 부족한 경험치 책 수급을 잔뜩 할 수 있으며 크레딧도 잔뜩 뽑아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돌아주면 좋다.

다만 특별의뢰에서 파밍과 딜만 필요한 물건 의뢰와는 달리, 거점 방어는 약간의 팁으로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다만 파밍이 아예 안 됐을 때조차 무조건 가능하다는 건 아니고, 어느 정도 파밍이 됐을 때 가능하단 얘기니 오해는 금물. 기본적으로 파밍은 필요하다.

나는 관통 딜러가 매우 부족해서 이번 케세드 총력전에서조차 딜러 수급에 허덕이고 있어 도움이 될 거 같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부대 조합 편성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이오리, 히비키는 인권캐니까 모두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노노미는 기본 지급이라 다들 있을 거라고 믿는다. 준코나 세리나, 츠바키도 3성이 아니니 모두 가지고 있을 거고 관통캐가 부족한 유저는 분명 준코도 키웠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준코가 없거나 이번 픽업에서 쌍둥이를 뽑은 유저라면 쌍둥이를 채용해도 된다. 

어차피 편성의 포인트는 "츠바키", "세리나", "노노미"다. 

왜 이오리나 히비키와 같은 필수 인권캐가 아니라 노노미냐면, 잔뜩 모아서 노노미 스킬로 한 번 싸악 내려주고 또 적당히 잡다가 모아서 싸악 내려주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최대한 츠바키를 탱으로 세워 기다렸다가 노노미 스킬로 최대한 많이 잡아 여유를 줄 수 있는 플레이다. 

츠바키 레벨만 보고 "저는 레벨 60이랑은 거리가 멀어요" 할 수도 있는데, 이거 찍을려고 다시 찍느라 60인 거지 한참 예전에 클리어했었다. 보면 준코도 53레벨이고 이거 깰 때 애들 레벨 더 낮았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노노미 스킬이 1레벨밖에 안 되거나 츠바키 장비를 가방 4티어를 못 맞춰줬을 경우는 힘들 수도 있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플레이 공략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시작하면 이런 식으로 자리를 잡기 마련이다. 츠바키가 앞에 서고 그 뒤에 탱커가 서는데, 평타로는 하루종일 쳐서 잡기 때문에 몰려오는 로봇 댕댕이를 전부 잡을 수가 없고, 이 상태로 방치하면 츠바키 주변으로 댕댕이가 잔뜩 둘러싸게 되면서 점점 원이 커지고 딜러도 공격받는 상황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세리나의 EX 스킬을 사용해야만 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너무 멀리 던지면 오히려 의미가 없기 때문에 범위 끝에 살짝 걸쳐서 '벽 끝에 붙도록' 사용해주면 된다. 왜 벽에 붙어야하냐면 벽을 등지고 있어야 둘러싸는 로봇 댕댕이가 줄어들어 오래 버틸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그럼 츠바키가 힐을 먹기 위해 달려가고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이렇게 츠바키가 자리를 저기서 잡게 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다만 로봇 댕댕이가 쌓이기 시작하면 츠바키는 점점 포지션을 뒤로 빼면서 점점 다가온다. 가끔 어디서 세리나로 벽에 붙이고 모아서 노노미로 잡으면 된다 라는 한 줄만 읽고 "벽에 붙였는데 왜 벽에 안 붙냐? 못 버티고 되돌아오는데?" 등의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애초에 무한히 버티질 못 한다. 

공격을 많이 받고 점점 밀려오기 시작하면 계속 뒤로 빠진다. 

그러다 적당히 코스트 찬다 싶으면 딜 스킬 써서 적당히 덜어내주면 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이오리 스킬을 써서 잡아도 좋고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방향 안 맞아서 불편하기만 한 준코의 5코 찐따 스킬로 잘라줘도 좋다.

"아니 노노미 필요하다면서요? 잔뜩 모아서 노노미로 한 방에 미는 거 아니었나요?"

애초에 프로토스 인구 200러쉬 마냥 잔뜩 모아서 한 방에 밀어내는 방식이 아니다. 이건 잘못 이해한 방법이다. "세리나로 앞으로 땡긴 다음에 존버하다가 노노미로 밀면 된다"라는 한 줄 공략을 너무나 극단적으로 이해한 방법이다. 

노노미 EX 스킬이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노노미 스킬만 써서 막을 필요는 없다.

적당히 모아서 겹쳤을 때 스킬을 사용하면서 효율적으로 막는 게 목표일 뿐이다.

평타로 깨작깨작 치고 있으면 하루 종일 걸려서 나중에 몰려오는 거 못 막고, 탱커는 결국 못 버티고 죽고 그 뒤에 딜러 쓸려나가니까 우수한 탱커 앞에 놔두고 적당히 댕댕이 모아놓고 코스트 여유롭게 사용하면서 쭉쭉 밀어버리는 거다. 

위 이오리, 준코 스킬 쓸 때의 츠바키 위치를 봐주길 바란다.

점점 뒤로 밀리고 있다. 

저렇게 뒤로 밀리고 있는데 노노미 스킬 모아서 쓰겠답시고 버틸 건가?

이오리, 준코 스킬 써서 덜어냈는데도 계속 밀리고 있다는 걸 생각해야 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준코, 이오리 등이 완전하게 덜어내지 못 해 잔뜩 쌓인 상황에, 그래서 딜러까지 공격받을 정도로 좋지 않은 상황이 올 거다. 버티다보면 도저히 못 버텨서 츠바키가 도망가고 이렇게 딜러가 공격받을 정도로 진영이 망가지는 상황이 온다. 이럴 때 시원하게 노노미 스킬로 싸악 내려주면 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노노미 스킬로 싸악 밀었는데도 강한 댕댕이은 노노미 스킬에 살아남았다. 이렇게 되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히비키 등 다른 스킬을 사용해 빨리 잘라줘야한다. 이오리 스킬도 좋고 뭐든 좋으니 일단 빨리 끊어야 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그리고 끊으면 마치 처음처럼 (소주 아닙니다) 진영이 잡힌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다시 세리나로 아까랑 똑같이 츠바키를 앞으로 땡겨주면 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먹고 거기에 자리 잡아주면 참 좋겠는데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어 시발 조땜 먹고 다시 되돌아왔어.

이런 상황을 맞이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다시 댕댕이를 쌓으면 된다.

어차피 덜어낼 만큼 덜어낸 상황이니 그렇게 급하지 않다. 되돌아온 이유는 내가 너무 욕심 부려서 앞에다 놨거나 (두 번째 부터는 원의 끝자락에 놓지 말고 적당히 부대에서 크게 안 벗어나는 곳에 두는 걸 추천) 몹이 달려와서 이미 자리를 빼앗은 상황이라 못 들어가는 위치여서 그랬을 수도 있다.

나도 메커니즘 자체는 모르겠는데, 어차피 딜러보다 조금 앞에만 있으면 되서 돌아왔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노노미 스킬로 한 번 밀어버린 상황에는 우리가 치고 나가는 상황이라 앞으로 나갈 때 츠바키가 위치를 다시 잡을 수도 있고, 다시 안 잡는다 싶으면 직접 세리나 한 번 더 써서 다시 땡겨주면 그만이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벽엔 못 붙었지만 중앙 앞으로 튀어나간 모습. 든든하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아까랑 똑같이 코스트 보면서 적당히 스킬 써서 막아주면 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츠바키 피가 반 가까이 빠져가고 점점 댕댕이 쌓이는 중.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피 반 깎였을 때 노노미 한 방.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밥 먹고 노노미 EX 스킬 한 번 먹으면 식후콜라마냥 싸악 내려가거든요..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노노미 EX 스킬 사용 뒤 츠바키를 앞으로 가게 하기 위한 세리나 EX 스킬 투척.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이번엔 자리를 잘 잡고 전혀 안 돌아오는 잘 된 예시.

남은 시간 1분 아래로 떨어지기 전에 클리어 해야 3성으로 소탕을 꾸준히 돌릴 수 있는데, 이렇게 존버로 플레이하면 마지막 댕댕이를 딱 1분 즈음에 잡게 된다. 1, 2초 차이로 실패할 수도 있으니 마지막에 늦게 들어오는 몹을 스킬로 빨리 잡아줘야 한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위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노노미 스킬이 안 떠서 마지막 웨이브 클리어에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다행히도 이오리가 시원하게 잡아줬다. 이처럼 여러 변수를 버티려면 서브 딜러 광역기도 좋아야 한다. 지금은 모모이까지 나왔으니 준코 대신 모모이 데려가면 더할 나위 없을 거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그리고 내가 준코 스킬을 마지막 한 마리한테 박았는데, 의미없이 딱뎀 딱코 할려는 게 아니라 늦게 오는 댕댕이라 1초 차이로 3성이 안 뜰 수도 있기 때문에 급하게 쓴 거다. 

 

특별의뢰 거점방어 H "폐허의 군수공장"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12]

딱 1분 캇뜨.

"아니 선생님이 55렙 이상인데 1분 걸렸으면 레벨 더 낮은 저는 1분 안 되는 거 아니에요?"

애초에 거점 '방어'고 앞으로 전진하는 임무가 아니다. 난이도가 낮은 거점은 잡고 시간이 남아서 앞으로 전진하니까 클리어가 빨라지긴 하는데, 몰려오는 걸 다 잡기 힘들어 방어 형태로 기다려서 잡는 상황엔 55렙이든 60렙이든 클리어 시간 차이가 거의 없다. 55렙 이하일 때도 1초 차이로 3성 실패했던 적 있고, 그 때 다시 도전해서 3성 클리어 했을 때도 1, 2초 차이였다. 그 때에 비해 레벨 훨씬 높아진 지금도 딱 1분이고.

그러니 걱정하지 않고 도전하면 된다.

 

다만 이걸 '못 버티고' 터지거나, 몹 잡는 시간이 은근히 오래걸려서 마지막 웨이브를 바로바로 잡을 수 없는 경우엔 3성을 클리어할 수가 없다(잡는 게 오래 걸리면 기본 웨이브조차 못 자른다는 뜻이라 애초에 터지긴 했을 듯). '어떻게 버티면 쉽게 버틸 수 있느냐'를 알려준 거지, 잡는 속도가 느린 건 어떻게 못 한다. 

만약 이오리가 없다 대체 캐릭 뭐냐, 이오리 대체할 모모이도 없다 대체 캐릭 뭐냐 물으면 나도 모르겠다. 광역기 좋은 관통딜러 쓰면 된다. 그리고, 딜러가 아니라 스페셜인 히비키가 없다 대체 캐릭 뭐냐 하면 아군 공격력 버프 있는 3성 코타마 정도? (이 외의 캐릭터로는 안 해봐서 나도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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