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전술 대항전, PVP)

밍결 2021. 12. 23.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에서 츠바키와 슌의 존재가 다양성을 망친다는 의견이 많다. 츠바키는 회피탱이라 스킬을 맞아도 죽지 않기 때문에, 슌과 슌이 남았을 때 누가 먼저 좋은 자리에서 스킬을 먼저 쓰느냐의 문제 때문에. 

마지막에 슌, 츠바키만 남아 서로 총질하다 슌과 슌의 사거리가 맞닿을 때 먼저 스킬을 쓰는 슌이 게임의 승리를 가져가는 모습을 보면 답답할 때도 없지 않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츠바키는 해결 불가능한 요소라서) 100위 이내 구간부터는 정말 슌의 운에 따라 게임이 갈리는 경우도 꽤 많다. 슌을 먼저 처리하는 유저가 사실상 게임을 지배한다. 리바운드를 제압하는 자가 시합을 제압하듯이 말이다. 

하지만 가장 안정적인 포지션에 배치한 슌과 슌이 공격받을 일도 없고, 둘만 남아 탱커끼리 비비다 위치가 변해 누군가의 슌이 움직이면서 서로 사거리가 겹칠 때 스킬 먼저 쓰는 운을 선생이 어떻게 조절한단 말인가? 운을 어떻게 조절한단 말인가?

하지만 배치를 이용해 어느 정도 슌을 제어할 수 있다.

 

슌의 사거리와 포지션 메커니즘의 이해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전술 대항전, PVP)

엄폐물 사용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알 수 없지만, 사거리 내에 적 유닛이 없으면 다음 엄폐물로 걸어나간다. 이건 일반 임무를 할 때에도 세리카 같은 미들 포지션 딜러가 (뒤의 엄폐물에 엄폐하지 않고 엄청나게 앞에 있는 엄폐물로 포지셔닝하면서) 탱커 포지션을 서게 만드는 아주 빡치는 요소 중 하나기도 하다. 

하지만 위 이미지의 방어 4번 슌은 공격 2번의 츠바키에게 공격이 닿을 만한 사거리처럼 보인다는 게 문제다.

나도 "롤처럼 히트박스가 바닥에 있으면 안 닿을 수도 있는 거리 아닌가? 4번 노노미는 공격 못 하는 위치인데, 대각선인 거 감안하면 츠바키 위치도 노노미처럼 안 닿아서 앞으로 오는 거 아닌가?" 생각도 해봤다.

하지만 실제 닿는 사거리와 비교해보면 사실상 사거리가 닿는 위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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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 최대치 (엄폐물 없을 때 앞으로 뛰어와서 공격하는 거리) 이미지를 츠바키를 기준으로 겹쳐봤다.

이렇게 보면 와닿지 않을 수 있으니 원본 이미지와 비교해보자.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전술 대항전, PVP)

이동하는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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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거리에서 달려와 멈춰 공격하는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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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이미지를 츠바키 기준으로 겹친 이미지

공격 자세가 곧 이동할 예정인 슌보다 멀리 있다.

그래서 정확한 메카니즘은 알 수 없다. 

시작할 때 일대일로 마크하기 때문에 3, 4번 위치에 적이 없으면 앞으로 튀어나오는 건지, 아니면 엄폐물을 사용하면 사거리가 더 짧아지는 건지, 아니면 1명 닿는 사거리보다 3명 동시에 닿는 사거리가 더 우선순위인 건지 어떤 메커니즘으로 돌아가는지 잘 모르겠다.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어쨌든 포인트는 적이 없을 때 (혹은 적이 적을 때) 앞의 엄폐물로 이동한다는 점이 포인트다.

13 지역 업데이트 후 전술 대회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1탱 3딜이 트렌드로 확 올라오길래 나도 1탱 3딜로 바꿔서 플레이하면서 알게모르게 2탱 2딜 상대로 슌 저격을 자주 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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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라면 4번 슌은 4번 엄폐물 저 위치에 알을 박고 안정적인 위치에서 공격을 한다. 특히 저기서 슌 스킬 켜지는 순간 3번 딜러, 4번 딜러 너도 한 방 너도 한 방 모두 죽창 한 방이야 하면서 죽창 픽픽 맞고 쓰러지는 일이 부지기수다.

하지만 나는 1탱 3딜로 플레이를 하고 있었고, 1탱 3딜을 이용하면서 후열 딜러인 노노미를 사용하고 있었다. 노노미가 좋아서 쓰는 건 아니고, 13 지역 업데이트 후 방어 편성에서 1탱 3딜이 자주 보이길래 채용. 노노미는 EX 스킬과 사거리 때문에 3딜에게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그런 이유로 4번 백 포지션 노노미, 3번 백 포지션 하루나, 1번 백 포지션 슌의 올백 조합이 만들어지게 됐는데, 이 조합은 방어 3, 4번 슌 저격 편성이다. 4번 슌은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는데 3번 슌은 사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거의 100% 앞으로 튀어나온다.

그렇게 튀어나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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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포지션을 잡게 된다.

개쓰레기 포지션.

탱커 딜러 할 거 없이 히비키 스킬 죄다 걸치게 포지션하고 있다. 

노노미 EX 스킬에 날아가든, 하루나 EX 스킬을 빗겨맞아서 날아가든, 히비키 포격이 떨어져 날아가든, 이오리 EX 스킬에 휩쓸려가든 뭐가 됐든 슌이 재수없게 죽기 좋은 위치. 

아까 뭐라고 했더라? 

슌을 제압하는 자가 시합을 제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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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비키 EX 스킬 같이 맞고 나란히 올라가는 딜러진. 

이렇게 되면 사실상 내가 원탱이어도 탱커는 절대 죽지 않고, 딜러가 둘이나 있으니 아무리 탱커 잡기 어렵다고 해도 나머지 시간 동안 한 마리는 잡는다. 나는 탱커+딜러가 남고 상대는 탱커 하나만 남으면서 내가 매우 유리하게 게임이 진행되고 대부분 승리한다.

반대로 슌이 저렇게 죽지 않았다면 내 3, 4번 딜러가 나중에 켜진 슌 스킬에 맞고 졌을 거다. 

3, 4번에 백포지션 딜러를 배치시키면 슌을 카운터칠 수 있다.

 

슌 카운터 조합의 단점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다.

1탱 3딜 구성을 해야한다는 점이다.

공격 입장에서 3, 4번에 슌을 배치하기는 매우 부담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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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2, 3번에 하루나를 많이 배치해봤으니 알고 있다. 이 놈의 2, 3번 자리는 엄폐물이 있어도 엄폐물이 있는 거 같지가 않다. 그렇다고 4번에 놓기도 부담스럽다. 이오리처럼 EX 스킬로 날아다니기라도 하면 모를까 4번이 가장 앞에 있는 엄폐물인데 4번 자리에 슌을 놓았다가는 답이 없다.

내가 상대 슌을 저격해놓고 내 슌을 똑같이 죽여버리면 카운터가 의미가 없다. 내 슌은 살고 상대 슌이 죽어야 내가 게임을 제압하는데, 상대 슌도 죽고 내 슌도 죽으면 저격에 아무 의미가 없다. 

즉, 1번에 슌을 고정시키고 3, 4번에 백 포지션 딜러를 넣게 되기 때문에 1탱 3딜 조합이 강제된다.

하지만 내가 몇 번이나 말했지만 상위권으로 가서 비등비등해져서 잘 안 죽기 시작하는 순간 2탱 2딜이 유리하다.

결국 어느 순간부터는 나도 2탱 2딜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내가 1탱 3딜을 잠시나마 사용했던 건 시루쿠로 총력전 이후 스테 충전도 6충으로 줄였고, 5티어 장비 업데이트가 됐는데도 나는 장비 파밍을 전혀 안 하고 특별의뢰 2배 이벤트를 즐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전력 차이가 생기고 갑자기 늘어난 1탱 3딜에게 잡아먹히면서 순위 유지가 빡세지면서 200등 아래까지도 종종 떨어졌기 때문이다.

결국 5티어 장비 파밍없이 올라올려면 나도 노노미를 사용한 1탱 3딜을 써야하는 상황이었어서.

즉, 결국 전력 차이가 없어지는 구간부터는 2탱 2딜이 강조되면서 슌 카운터를 치고 싶어도 못 친다. 

 

카운터에도 슌이 이동을 하지 않는 경우

"저도 공략 보고 카운터 조합으로 배치 했는데 상대 4번 슌이면 이동 안 하던데, 되고 안 되고가 운인가요?"

운일 수도 있는데 운이 아닐 확률이 높다.

최근에는 3번 슌보다 슌의 저격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4번 슌을 애용하는 유저가 많이 늘어난 듯 싶은데, 이 때문에 탱커만 쏘는 3번 슌보다는 오히려 딜러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4번 슌이 더 골치다. 그런데 4번 슌은 카운터가 됐다가 안 됐다가 하는 매우 짜증나는 존재다. 

왜 4번 슌은 됐다가 안 됐다가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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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에 집중을 잘 하면 알 수 있다.
평소에는 유심히 보지 않는 그거.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전술 대항전, PVP)

뭘 보라는 거에요?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전술 대항전, PVP)

"나쁜 아이는 어디있나요?" 
이게 뭔데 씹덕아.

EX 스킬 사용했다는 표시다. 피카츄 백만볼트 떨어지기 전에 지우가 "피카츄 백만볼트!"라고 하는 거랑 똑같은 알림이다. 적도 표시되고 우리도 표시된다. 우리는 좌측에 파란색, 적은 우측의 빨간색. 

위의 이미지처럼 시작부터 슌의 EX 스킬이 켜지는 경우가 있는데, 슌의 EX 스킬이 켜지면 우리 3, 4번 딜러도 사거리에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슌이 앞으로 튀어나갈 이유가 없다. 켜지는 순간 우리 3, 4번 후열 딜러들 죽창 맞고 쓰러지면서 패배할 확률이 높다. 

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슌 카운터 치는 방법 (전술 대항전, PVP)

슌이 총알 몇 발 쏘니까 노노미 하루나 다 헬기 타고 떠나버린다. 

 

그리고 상대도 1탱 3딜 조합인데 딜러가 2, 3, 4번이고 4번이 슌일 때 2, 3번 엄폐물을 다 사용하고 있어서 그 자리에서 그대로 쏘는 경우도 꽤 있어보였다. 

슌이 이렇게 사기다. 

조합의 다양성을 헤친다는 말도 사실이다.

괜히 리세마라 필수 캐릭 목록에 포함되는 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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